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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kW급 주택용에 사용되는 저가의 연료전지용 인버터 시스템 - 연료전지 시스템용 DC-DC 컨버터 설계 및 제어
Development of the 3kW Class Low Cost Fuel Inverter System for Residential Power Generation - DC-DC Converter Design and Control for Fuel Cell System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6년도 제37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B, 2006 July 12, 2006년, pp.1161 - 1162  

이수호 (경남대학교) ,  조만철 (경남대학교) ,  황금득 (경남대학교) ,  문상필 (경남대학교) ,  서기영 (경남대학교) ,  권순걸 (경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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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3[kW]급 연료전지와 연료전지의 저전압$[40{\sim}60[Vdc]$)을 승압(380vdc)하기 위한 풀-브리지 DC-DC 컨버터, 그리고 승압된 링크전압을 교류 상용전압(220[Vac], 60[Hz)으로 변환하기위한 단상 풀-브리지 인버터로 구성된 연료전지 발전용 전력변환시스템 중 연료전지 시스템용 DC-DC 컨버터를 제안하였다. 제안한 연료전지 시스템용 DC-DC 컨버터는 변압기 2차측에 배전류 정류회로를 삽입하여 기존의 고주파 변압기 보다 간단하면서 무게 및 부피를 줄였다. 그리고 위상 천이 PWM 제어로 출력 전압을 가변시켜 영전압 스위칭을 달성 함으로써 스위칭 손실을 줄였으며. 효율을 95%이상 달성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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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계통 연계 또는 독립 운전으로 동작하는 경우 상용 전압을 만들 때 연료전지의 저전압의 특성예 의하여 승압형 컨버터의 개발을 필요로 하고 있다. 본 논문은 연료전지시스템용 DC-DC 컨버터를 제안하여 위상 천이 PWM 제어로 출력 전압을 변화 시키고 영전압스위칭욜 달성 하여 스위칭 손실을 줄이려 한다* 또한 배천류 정류기를 변압기 2차측에 사용하여 고주파 변압기의 사양을 보다 간단하게 하며 변환장치의 무게와 부파를 줄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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