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압안정도 제약을 고려한 조상설비 최적투입계획
Optimal Var sizing and Allocation Considering Voltage Stability Margin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8년도 제39회 하계학술대회, 2008 July 16, 2008년, pp.95 - 96  

성웅 (고려대학교) ,  김태균 (고려대학교) ,  이병준 (고려대학교) ,  송화창 (서울산업대) ,  김태균 (한전전력연구원) ,  신정훈 (한전전력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전력 수요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늘어나는 전력 수요는 전압안정도 마진을 감소시키고 이는 대정전의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전력계통에서 전압유지 및 전압안정도 여유확보는 중요한 이슈가 된다. 무효전력은 전압과 큰 관련이 있기 때문에 전압유지 및 전압안정도 여유확보 방안으로써 가장 최우선적으로 고려되는 사항이 조상설비를 추가하는 것이다. 하지만 조상설비를 추가하기 위한 용지확보, 비용, 환경문제 등의 영향으로 인한 전원의 원격화, 편재화 그리고 부하의 수요집중화에 의한 송전설비의 장거리화와 대용량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장거리 송전에 따라 계통손실의 증가와 수요지의 저전압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그러므로 전압안정도 마진을 고려하면서 조상설비를 적절하게 투입하는 것은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본 논문은 2007년 8월 EMS Peak 데이터를 시뮬레이션 해 조상설비를 투입함에 있어 최적의 위치와 용량을 산정하는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이러한 조상설비 추가를 최소로 하는 경제적인 측면 뿐 아니라 전압 안정성 측면도 고려하기 위한 부하 scaling 기법을 적용해 전압안정도 여유를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추가한다. 또한 여러 가지 상정사고를 가정한 후 heuristic method를 적용해 조상설비 최적화를 수행하고 한전데이터를 근거로 추가할 조상설비의 가장 적절한 투입위치 및 용량을 산정해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부하 scaling 기법을 적용한 전압안정도 여유 지수를 고려하는 방법을 적용해[1] 조상설비 추가할 최적의 위치와 최소의 용량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산정한 후 계통의 전압안정성을 유지하면서 경제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즉, PDIPM 기법을 통해 조상설비 계획을 세우고 추가적으로 전압안정도 여유 지수를 추가한다.
  • 본 논문에서는 하계 Peak 데이터를 근거로 심각한 상정사고를 고려해미래 계통에 대한 조상설비 최적화를 수행함에 있어 유효/무효 전력 수급방정식에 전압안정도 여유 지수를 포함시켜 전압안정도 마진을 고려한 점에 의의가 있다. 전압안정도 마진을 고려하는 것은 차후에 증가할부하 수준에 따라 감소하게 될 전압안정도 여유량을 고려함으로써 보다실질적인 조상설비 계획을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투입 후보지는 현실성과 정확성을 고려하기 위해 12개 전압제어지역의 154kV 모선 중에서 중요성과 지역성을 고려해 73개의 후보지를 선정하였다. 각 후보지별 최대 투입 가능용량은 300MVar로 산정하였고, 부하 scaling 기법을 정확하게 적용하기 위해 다년간의 실제 부하수준을 고려해 매년 6.3%의 최대전력량 증가량을 가정하였고 전압안정도 여유 지수는 5%로 선정하였다. base case 및 4개 상정사고를 고려해서 조상설비 투입용량이 큰 순서대로 투입순서를정하는 heuristic method를 적용하였다.
  • 즉, 확보하고자 하는 전압안정도 여유 증가분을 가정하고 부하 증가량의 비율을 동일하게 비율로 가정하는 것이다. 여기서 발전기의 발전량도 동일한 비율로 발전한다고 가정한다.
  • 확보하기 위한 방법으로 부하 scaling 기법이 있다. 즉, 확보하고자 하는 전압안정도 여유 증가분을 가정하고 부하 증가량의 비율을 동일하게 비율로 가정하는 것이다. 여기서 발전기의 발전량도 동일한 비율로 발전한다고 가정한다.
  • 현 재 계통의 운전점을 A0이라고 하면 유효전력에 따른 전압여유량은 곡 선 X1을 따른다고 가정한다. 최대 전압여유량은 Ar 이 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