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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직선 가공배전선로 전주강도 설계방안 연구
A Study on Design Techniques for Strength of Supporters in Straight Over-head Distribution Lines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8년도 제39회 하계학술대회, 2008 July 16, 2008년, pp.412 - 413  

김상규 (한국전력공사 중앙교육원) ,  왕윤찬 (한국전력공사 중앙교육원) ,  선상진 (한국전력공사 중앙교육원) ,  김창완 (한국전력공사 중앙교육원)

초록

가공배전선로는 야외에 시설되어 하계의 태풍 및 동계의 설해와 같은 자연재해에 상시 노출됨에 따라 지지물 절손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높다. 따라서 직선으로 시설되는 전주가 절손되지 않도록 설계지역의 기상조건을 감안하여 전주강도가 충분한지 여부를 검토하여야 한다. 그러나 현업에 종사하는 설계원들이 어떠한 방법으로 전주강도를 검토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전주강도 계산과 관련하여 연구된 이론을 설명하였고, 그 이론을 바탕으로 장경간개소와 표준경간에 설치되는 전주에 대한 설계방안을 연구한 결과를 사례를 통해서 설명하였다. 본 고에서 제시한 방법에 따라 설계를 시행한다면 직선으로 시공되는 전주들의 강도가 태풍 및 설해에 대비하여 충분히 확보됨에 따라 재해 시에도 이로 인한 전주 절손 피해가 예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또한 전기고장 예방을 통한 고품질 전력확보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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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와 관련한 이론은 있으나, 현업에 종사하는 설계원들이 어떠한 방법으로 전주 강도를 검토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실정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직선선로의 전주강도 계산 이론에 대한 선행 연구결과를 살펴본 후, 장경간 및 표준경간에 시설되는 전주의 강도설계방안의 연구결과를 사례를 통하여 설명함으로써 설계원들의 전주강도설계에 대한이해를 높여 보다 안전한 가공배전선로 건설에 기여하고자한다.
  • 본고에서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가공 배전선로를 설계함에 있어서 공릉 3호 및 공릉 4호의 전주 강도를 검토하여 설계하는 방법을 사례로 들고자 한다. 설계조건으로 이 지역은 풍압하중은 고온계에는 강화지역의 풍압(풍속 45m/s), 저온계에는 갑종풍압(풍속35m/s)을 적용해야 하는 지역이며 부하전류를 감안하여 특고압 전선의 굵기는 알루미늄 절연 전선류 160 施를 적용해야 하는 구간이다.
  • 공릉3호의 전원 측 경간은 270[m] 이고, 부하 측 경간은 35[m] 으로서 전원 측 장경간 개소 횡단 전선의 지상고 확보를 위하여 설계하중 1800[kg]인 20[m] 강관주를 사용하여 H주로 시설하고자 하며, 이 강관 전주의 강도 적정 여부를 확인하고자 한다. 공릉3호의 저항 모멘트를 (식1)에 의거 계산하면 <표 1>과 같이 35, 550[kg, m]이다.
  • 전원측전주가 강관주 20[m] 이므로 공릉4호주는 우선 일반용 콘크리트전주(설계하중 500[kg]) 16[m]를 사용하고자 하며, 이에 대하여 강도적정여부를 확인하고자 한다. 일반용 콘크리트 전주 16m의 전주 끝 25cm 지점의 지표상높이는 표준근입으로 시공시 13.
  • 이해 및 지식이 부족하여 어려움이 많았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전주 강도 계산과 관련된 이론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들을 설명하였고, 이론을 바탕으로 장경간 개소와 표준경간에 설치되는 전주에 대한 강도 설계방안연구 결과를 사례를 통해서 상세히 설명하였다. 본고에서 제시한 방법에 따라 설계자가 전주 강도 설계를 보다 더 쉽게 시행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직선으로 시공되는 전주들의 강도가 태풍 및 설해에 대비하여 충분히 확보됨에 따라 재해시에도 이로 인한 전주절손 피해가 예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또한 전기 고장 예방을 통한 고품질 전력확보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가설 설정

  • d : 가섭선의 직경 [剛]. 단, 가섭선에 빙설부착 시는 빙설 두께를 포함한 직경(d')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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