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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의 철손 저감 설계
Reduction Design of Core Loss in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8년도 제39회 하계학술대회, 2008 July 16, 2008년, pp.760 - 761  

이수진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성일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권순오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정재우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홍정표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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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deals with the core loss as well as torque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change of stator shape in an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IPMSM). The finite element method and functional core loss data obtained by the steinmetz equation are used in order to estimate the core l...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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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동차에 적용되는 전동기의 경우 공간적인 제약으로 인한 철심의 포화도가 높기 때문에 철손 저감 설계는 반드시 필요한 사항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손실 저감 설계를 위하여 전동기의 형상 변화에 따른 철손의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1].
  • 본 논문에서는 요크 두께와 치 폭 변화에 따른 철손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하여 영구자석 사용량, 슬롯 면적, 그리고 고정자에서의 tooth tip 형상을 동일하게 가져갔다. 또한 매 극 매 상 당 슬롯 수가 0.
  • 이로 인해 출력 밀도가 높은 traction motor의 경우 초기설계 시 설계의 방향을 제시 할 수 있다. 본 논문을 통해 자속 밀도가 높은 전동기의 고정자 형상 설계 시 철손을 최소화 시키며, 토크 특성 및 출력을 만족 시키는 치 폭과 요크 폭의 비를 제시하였다. 또한 자속밀도가 낮은 모델의 경우 치 폭과 요크 폭의 비에 따른 철손 및 토크의 변화가 미비함을 알 수 있었다.
  • 따라서 전동기에서의 철손 대부분은 고정자에서 발생하고, 고정자의 다양한 설계 인자들은 철손에 큰 영향을 미친다. 최종적으로 본 논문에서는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를 대상으로 철손을 최소화하는 치 폭과 요크 두께의 비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토크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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