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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체 부식에 의한 수중 전기장 신호 특성 모델링 기법 연구
A Study on the Modelling Method of Underwater Electric Field Signature due to Ship's Corrosion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8년도 제39회 하계학술대회, 2008 July 16, 2008년, pp.876 - 878  

정현주 (국방과학연구소) ,  양창섭 (국방과학연구소) ,  전재진 (국방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alvanic corrosion of a vessel, or systems fitted to minimize the ship's corrosion such as ICCP(Impressed Current Cathodic Protection) system and sacrificial anodes, can lead to significant electrical current flow in the sea. The presence of vessel's current sources associated with corrosion wil...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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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함정 선체의 갈바닉 부식 및 부식 방지 장치에 의해 수중에서 발생되는 정 전기장 신호의 발생원리 및 특성을 자세히 소개하였고, 또한 선체 부식 및 부식방지장치에 의해 발생되는 수중 전자기장 신호 해석 도구인 FNREMUS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반 원통 형태의 함정 등가모델에 대해서 선체 부식 및 부식방지장치에 의한 수중 전기장 신호 예측 결과를 기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함정 선체의 갈바닉 부식 및 선체 부식방지 장치에 의해 수중에서 발생되는 정 전자기장 신호의 발생원리 및 특성을 소개하고, 함정 등가 모델을 가정하여 ICCP의 양극 배치에 따른 선체의 전위 및 임의 수심에서의 전기장 신호 분포 예측 결과들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8V 유지)에서 선체 도장 손실은 5%, 프로펠러 도장 손실은 50%로 각각 가정하고 ICCP 양극의 개수 및 배치 변화에 따른 선체표면 전위와 수심 20m에서의 전기장 신호를 예측하였다. ICCP의 양극은 그림 7과 같이 1 Pair, 2 Pairs, 3 Pairs, 4 Pairs 등 4가지 경우로 가정하여 해석을 진행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선체의 도장 손실은 5%, 프로펠러의 도장 손실은 50%라고 가정하고 ICCP 장비가 미설치된 경우와 설치된 경우에 대하여은-염화은 전극을 기준으로 한 선체 표면 전위 및 수심 20m 평면에서의 전기장 신호를 예측하였다. 본 논문에서의 경계요소법(BEM, Boundary element method)에 근거하여 영국 FNC(Frazer Nash Consultancy)사에 의해 개발된 수중 전기장 신호 해석 도구인 FNREMUS를 사용하였다[6].
  • eight noded elements)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해수에서의 전도율(σ)은 4 [S/m]로 가정하였다.
  • 그러나 양극을 배치하는 zone의 수가 증가하게 되면 개별 양극에서 방출되는 전류의 크기가 감소하고 zone의 증가에 따라 양극의 배치도 분산되므로 ICCP 양극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음극이 되는 선체 및 프로펠러까지의 전류 경로가 감소하여 상대적인 전기 다이폴의 크기(P)가 감소하므로 식 (4)에서 알 수 있듯이 전기장 신호 크기 또한 감소하게 된다. (4) 는 전기 다이폴에 의한 수중 전기장 신호 특성을 해석하기 위한 전계 방정식으로서 본 논문에서는 측정 위치로부터 해저면이 충분한 수심을 가진다는 가정 하에서 전도율 차이에 의한 전기장 신호의 반사 효과는 고려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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