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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차의 전기 제동 성능 향상을 위한 연구
A study for improvement performance of electric brake for electric train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8년도 제39회 하계학술대회, 2008 July 16, 2008년, pp.1054 - 1056  

이지호 (한양대) ,  이형철 (한양대) ,  곽재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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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기 철도 시스템에서 높은 속도 제어 성능, 친환경성, 에너지 절약, 탁월한 유지 보수성에 있어서 전기 제동시스템이 주목받고 있다. 전기 제동이라 함은 전기 모터의 힘으로써 차량의 속도를 감속하고, 정지하는 것을 말하는데, 감속을 위해 모터에서 역토크를 발생시킴으로써 모터가 발전기로 동작하게 된다. 이때 감소되는 운동 에너지전기 에너지로 변환 되는데, 이 에너지를 회생 에너지라 한다. 특히 전동차에서는 추진시스템이 VVVF 인버터로 바뀌어 가면서 회생 제동이 가능해지게 되었지만, 여전히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회생 제동이 기계 제동에 비해서 뛰어난 점을 분석하고 전기 제동법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언급한다. 또한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연구되고 있는 방법을 나열하고 각각의 특성에 대해 살펴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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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계 제동 시스템과 전기 제동 시스템의 특징을 검토한 뒤 전기 제동의 문제점을 해결하여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보았다.
  • 본고에서는 기계 제동과 비교하여 전기 제동의 장점과 문제점을 살펴보았고 장점을 살리면서 문제점을 해결 하는 방안에 대해서 언급했다. 국제 유가가 나날이 최고 기록을 갱신하고 있는 오늘날 에너지 절약은 가장 중요한 고려 사항이 되었다.
  • 본고에서는 차량 안전성에 가장 치명적인 회생 실효에 대한 대책을 중점으로 전기제동의 문제점 해결 방안을 찾아 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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