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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회피시스템을 적용한 선박의 Autopilot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hip Autopilot with Collision Avoidance System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8년도 제39회 하계학술대회, 2008 July 16, 2008년, pp.1873 - 1874  

최항섭 (현대중공업(주) 기계전기연구소) ,  박동호 (현대중공업(주) 기계전기연구소) ,  오의석 (현대중공업(주) 기계전기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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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근접상황의 선박 간 충돌회피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로서 근거리 조우상황에서 발생하는 선박충돌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한 선박충돌회피 설계방법을 제시한다. 이 설계모델은 레이다(Radar), 선박자동식별장치(AIS :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와 자동조타장치(Autopilot)를 충돌회피시스템에 연계하여 선박 간 충돌 사고를 사전에 예측하고 자동회피 방법을 제안한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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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고의 원인은 선박의 제조기술의 발달 로그 성능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반면, 항해사의 자질은 오히려 저하되었거나, 이러한 선박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를 보완해 줄 수 있는 시스템 설계를 제안함으로써,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여 인명 및 해양오염을 최소화하자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논문은 TCPA와 DCPA의 충돌위험 정보, 선박 조종성능 특성 정보, 자동조타장치와 연계하여 선박의 충돌위험을 예측하고 자동회피를 할 수 있는 설계 방법을 제안한 것이다.

가설 설정

  • 조우각에 따라 비교할 수 있다. 자선 A와 타선 O가 속력을 유지하고 충돌하는 상황을 가정한다. 그리고 자선와 타선 A의 충돌을 피하기 위한 자선 A의 선회률은 자선의 조종성능 특성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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