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형 선박의 충돌 회피 시스템 검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Validation of the Collision Avoidance System for Small-size Vessel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7 no.7, 2021년, pp.1023 - 1030  

편장훈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  류성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  김인섭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중앙해양안전심판원(2019)에서 발표한 최근 5년의 해양사고통계자료에 따르면 충돌사고의 대부분은 20톤 미만의 어선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전방 부주의, 경계 소홀 등의 운항과실로 인한 사고가 주요 원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사고 방지를 위해 운항자를 대상으로 훈련 및 교육을 강화하고 있지만 충돌사고는 빈번히 발생되고 있으며 충돌 사고를 줄이기 위한 기술적인 방안 또한 지속적으로 개발중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 활주형 소형 선박에 WAVE 통신 기술을 적용하여 선박 간 거리, 속도, 방위에 기반한 조우 상황을 고려하여 충돌 회피 동작이 가능한 제어 알고리즘을 개발하였으며, WAVE 통신-제어기를 결합하여 충돌 회피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그리고 충돌 회피 동작의 검증을 위해 두 소형 선박간의 정면, 추월, 교차의 3가지의 조우 시나리오에 대해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실선 시험을 통해서 충돌 회피 알고리즘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KMST) statistics released in of 2019 indicated that most collision accidents involving small-size vessels with less than 20 gross-tonnage occur mainly due to operational carelessness, such as forward-looking negligence and unskilled vessel control. As an effective rem...

주제어

참고문헌 (13)

  1. Hasegawa, K.(1987), Automatic Collision Avoidance System for Ship using Fuzzy Control, 8th Ship Control System Symposium, Hague. 

  2. Jung, H., S. G. Kim, and Y. G. Kim(2011), Use of Fuzzy Technique for Calculating Degree of Collision Risk in Obstacle Avoidance of Unmanned Underwater Vehicle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1, No. 1, pp. 112-119. 

  3. Kang, W. S., S. B. Jeon, and Y. D. Kim(2018), A Study on Marine Application of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 (WAVE) Communication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4, No. 4, pp. 445-450. 

  4. Kearon, J.(1997), Computer Programs for Collision Avoidance and Traffic Keeping, Academic Press, London, UK. 

  5. Kim, M. J., J. S. Oh, and Y. Y. Nam(2020),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llision Avoidance System for Small-Sized Vessel Using WAVE Communication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6, No. 1, pp. 008-014. 

  6. Kim, S. W.(2013), A Study on Ship Collision Avoidance and Order of Priority Designation Model,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11, pp. 5442-5447. 

  7. Kim, U. K.(2002), Data Fusion System for Autonomous Ship Control using Intelligence Technique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8.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KMST)(2019), Annual report of Marine Safety Judgement Cases, http://www.kmst.go.kr, Accessed: December. 

  9. Lee, H. J.(1993), Development of Collision Avoidance System by Fuzzy Theory, Seoul National University 

  10. Lee, J. S., M. Jung, and C. U. Song(2015), A Study on the Degree of Collision Risk with Relative Bearing at CPA, Vol. 39, No. 6, pp. 493-498. 

  11. Lee, M. K., Y. S. Park, and W. S. Kang(2019), A Study Construction of Collision Prevention Algorithm for Small Vessel Using WAVE Communica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5, No. 1, pp. 1-8. 

  12. Lee, S. J., H. S. Kim, Z. J. Long, and S. K. Lee(2011), A Study on the Korea Marine Accident and the Countermeasures,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5, No. 3, pp. 205-211. 

  13. Song, B. H., K. H. Lee, M. A. Jeong, and S. R. Lee(2011), Bayesian Collision Risk Estimation Algorithm for Efficient Collision Avoidance against Multiple Traffic Vessels, The Jour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Vol. 36, No. 3, pp. 248-25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