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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작업환경의 AGV 경로 선정과 충돌 회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GV path determination and collision avoidance for multiple environment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7년도 제38회 하계학술대회, 2007 July 18, 2007년, pp.1773 - 1774  

김종선 (군산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  유영선 (군산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  김세진 (군산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  주영훈 (군산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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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AGVS(Automated Guide Vehicle System)가 여러 작업환경 및 변경 시 좀더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작업환경 내에서 AGVS에 필요한 작업공간요소로 분류하고 이들을 모델링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최단경로 생성 시 $A^*$ 알고리즘에서의 평가함수 선정 방법과 최단경로 상에 존재하는 경로의 충돌 모델을 제안하였으며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안한 방법을 증명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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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AGVS가 여러 작업환경 및 변경 시 좀 더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작업환경 내에서 AGVS에 필요한 작업공간요소로 분류하고 이들을 모델링하는 방법과 최단경로 생성 시 A* 알고리즘에서의 평가함수 선정 방법과 최단경로 상에 존재하는 경로의 충돌 모델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안한 방법을 증명하였다.
  • 본 논문은 양방향 경로에서의 MCP 생성과 충돌 및 교착에 대하여작업 요소의 측면(경로, 작업장의 위치 등…)에서 접근하여 작업 환경 요소를 일반화 시키는 모델을 제안하고, 모델을 통하여 MCP의 생성과 MCP소비시간(Minimum Cost Path Time)및 AGV의 이동거리 및 위치를 손쉽게 예측할 수 있음을 증명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안한 방법의 적용 가능성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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