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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미술관 활성화를 위한 식음공간 계획연구
A Study on food and beverage space planning for activating gallery 원문보기

한국디자인학회 2004년도 춘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4 May 29, 2004년, pp.48 - 49  

이민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실내디자인) ,  윤선영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실내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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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그러나 본 연구에서의 식음 공간은 독자적 성격으로 인식하여 좀 더 효과적인 관람 행위를 촉진시키고, 자립적 발전을 통해 미술관의 인지도 향상 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공간으로 나타내고자 한다. 따라서 기존의 cafe, cafeteria, restaurant의 의미를 포함하는 것은 물론, 전시공간과의 관계성을 가지는 문화적인 공간으로 인식될 수 있다.
  • 주는지를 살펴본다. 또한 많은 미술관들이 '식음' 행위와 여러 프로그램들로 대중과 가까운 전시 문화 형성으로의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식음' 행위가 전시 활동에 주는 의미를 살펴보고 그런 행위가 현재 국내에서는 어떤 공간화로 연결되었으며 대중에게는 어떤 프로그램으로 다가가 미술관 활성화에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본다. 또한 많은 미술관들이 '식음' 행위와 여러 프로그램들로 대중과 가까운 전시 문화 형성으로의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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