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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묵적 기억을 활용한 색채교육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lor Education through Implicit Memory 원문보기

한국디자인학회 2004년도 춘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4 May 29, 2004년, pp.166 - 167  

한소영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디자인 공예) ,  정도성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공업디자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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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색채교육에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색에 대한 외현적 수 업만이 아닌 경험을 통한 색표현의 다양성을 알고 우리의 기억속에 잠재되어 있던 색연상을 유추하여 색표현력을 증 진하는데 있다.
  • 암묵기억과 색채교육의 이론적 토대로부터 색채표현력과 색감각 향상을 위한 암묵기억의 활용가능성에 대한 다양한 방향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 연상은 기억하는 모든 것들을 말하며 그 사람의 개인적 경험과 학습의 반영이며 숨겨져 있는 정신으로 기억을 끄집어 낸다는 방법이다. 이때 색채교육에 있어 학생들에게 많은 경험으로 학습되어졌던 색감에 대한 정보들을 암묵적 기억을 통해 끄집어 냄으로써 좀더 풍부하고 다양하게 색채표현을 이루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색채가 지식에 의존하는 외현적 교육보다는 지각적인 측면의 암묵적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일정한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는 경우, 지식으로 인한 색채의 관념에 대한 감각을 새롭고 적극적으로 창조하는데 목적이 있다. 지금까지 색채감각에 대한 배려 없이 막연하게 지도되었던 관행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좀 더 새로운 방법으로 암묵적 기억 이라는 기억체계를 통해 교육적 효과를 높이고 색채표현의 감각을 높일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일정한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는 경우, 지식으로 인한 색채의 관념에 대한 감각을 새롭고 적극적으로 창조하는데 목적이 있다. 지금까지 색채감각에 대한 배려 없이 막연하게 지도되었던 관행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좀 더 새로운 방법으로 암묵적 기억 이라는 기억체계를 통해 교육적 효과를 높이고 색채표현의 감각을 높일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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