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9, 2015년, pp.639 - 651
장세희 (경동대학교 유아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knowledge base and metamemory in children's conceptual implicit memory with category-exemplar-generation task. Subjects were total 180 children of each 60 from Grade2, Grade6 and High school students. They were examined implicit memory with cat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로 평가할 수 있는 대상의 연령 범위는? | 한국 웩슬러 지능검사(KWISC-Ⅲ)를 이용하여 개인의 언어성 지능에 포함되는 공통성과 어휘 소검사를 실시하여 아동의 지능을 통제하였다[18][19].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는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WISC, 1949)의세 번째 개정판에 기초하여 제작된 것으로[23], 만 6세부터 만 16세 11개월 된 아동의 지능을 평가할 수 있는 개인용 지능검사이다. 소검사 에서의 아동의 수행은 언어성 지능과 동작성 지능, 전체 지능의 세가지 점수로 요약되는데, 이때 각각의 점수는 개인의 지능에 대해 평가할 수 있게 해준다. | |
기억 현상을 연구하는 연구자들은 '암묵적 기억'에 대해 어떻게 설명하는가? | 이것을 암묵적 기억이라고 한다. 인출 시 의도적 차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기억현상을 연구하는 연구자들은 인출 시에 이전 경험에 대한 의도적이고 의식적인 회상이 요구되는 기억을 명시적 기억(explicit memory)이라 하였고, 이와는 달리 비의도적 인출을 하며 의식적 평가에 접근할 수 없는 행위나 기술 조작에 관한 기억을 암묵적 기억(implicit memory)이라 하였다[1][13]. 즉 암묵적 기억이란 이전의 경험에 대한 의식적인 인출 노력 없이도 현재의 과제수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 |
메타인지란 무엇인가? | 메타인지란 문제해결 상황에서 자신의 인지과정에 대한 자각과 관련된다[29]. 자신의 문제해결 단계와 전략을 의식하는 것으로 자신의 사고결과에 의해 얻어진 산출물을 반성해보고 이를 평가해 보는 능력을 의미한다[30]. 이 과정에서 다양한 인지전략이 발달하게 된다. |
P. Graf and D. Schacter, "Selective effects of interference on implicit and explicit memory for new association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Vol.13, pp.45-53, 1985.
W. Schneider and M. Pressley, Memory development between 2 and 20, New York: Springer-Verlag, 1989.
R. V. Kail, The development of memory in children(3rd ed.), New York: Freeman, 1990.
L. L. Jacoby, "A process dissociation framework: Separating automatic from intentional uses of memory",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Vol.30, pp.513-541, 1991.
M. Carroll, B. Byrnw, and K. Kirsner, "Autobiographical memory and perceptual learning: A developmental study using picture recognition, naming latency, and perceptual identification", Memory and cognition, Vol.13, pp.273-279, 1985.
A. Drummey and N Newcombe, "Remembering versus knowing the past: Children's implicit memories for pictures",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Vol.59, pp.549-565, 1995.
A. Hupbach, S. Mecklebrauker, and W. Wippich, Implicit memory in children; Are there age-related improvements in a conceptal test of implicit memory : In Hahn., M., & Stonesn(Eds.), Proceedings of the twenty first annual conference of the Cognitive Science Society. Mahwah, NJ : Erlbaum, 1999.
B. K. Hayes and R. Hennessy, "The nature and development of nonverbal implicit memory,"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Vol.63, pp.22-43, 1996.
L. J. Anooshian, "Distinctions between implicit and explicit memory: Significance for understanding cognitive develop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Vol.21, pp.453-478, 1997.
장세희, 아동의 암묵적 기억의 발달: 범주 전형성과 제시양식의 영향,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P. Perruchet, N. Frazier, and J. Lautrey, "Conceptual implicit memory: A developmental study", Psychological research. Vol.57, pp.220-228, 1995.
S. Komastsu, M. Naito, and T. Fuke, "Age-related and intelligence-related differences in implicit memory; Effects of generation on a word-fragment completion test",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Vol.62, pp.151-172, 1996.
K. Murphy, E. Mckone, and J. Slee, "Dissociations between implicit and explicit memory in children: The role of strategic processing and the knowledge base",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Vol.84, pp.124-165, 2003.
R Hunt and C. A. Lamb, "What does it take to implicitly prime low-frequency category examplar?",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Vol.32, pp.249-258, 2006.
D. F. Bjorklund, "How age changes in knowledge base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memory", An interpretive review: Developmental Review, Vol.7, pp.93-130, 1987.
D. F. Bjorklund, Children's Thinking: Developmental Function and Individual Differences(3rd ed.), CA: Wadsworth, 2003.
M. H. Joyner and B. Kurtz-costes, Metamemory development. In N. Cowan & C. Hulme(Eds.), The development of memory in childhood, Hove East Sussex, UK: Psychological Press. 1997.
B. E. Kurtz and J. G. Borkowski, "Children's metacognition: Exploring relations among knowledge, process, and motivational variables,"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Vol.48, pp.45-61, 1984.
D. F. Bjorklund, W. Schneider, W. S. Cassel, and E. Ashley, "Trainining and extension of a memory strategy: Evidence for utilization in the acquisition of and organizational strategy in high-and low-IQ children", Child Development, Vol.65, pp.951-965, 1994.
M. Hasselhorn, "Task dependency and the role of category typicality and metamemory in the development of an organization strategy", Child Development, Vol.63, pp.202-214, 1992.
이관용, "우리말 범주 규준 조사", 한국 심리 학회지: 실험 및 인지, 제3권, pp.131-160, 1991.
E. Rosch, "Cognitive representations of semantic categorie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Vol.104, pp.192-233, 1975.
곽금주, 박혜원, 김정택, K-WISC-III지침서,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2001.
D. DeMarie and J. Ferron, "Capacity, strategies, and metamemory: Tests of a three-factor model of memory development",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Vol.84, pp.167-193, 2003.
J. H. Flavell and H. M. Wellman, Metamemory. In R. V. Kail, Jr. & J. W. Hagen (Eds.), Perspective on the development of memory and cognition (pp.3-34), Hillsdale, NJ: Erlbaum, 1977.
J. M. Belmont and J. G. Borkowski, "A group-administered test of children's metamemory", Bulletin of the Psychonomic Society, Vol.26, pp.206-208, 1988.
M. A. Kreutzer, C. Leonard, and J. H. Flavell, "An interview study of chidlren's knowledge about memoy",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Vol.40, (Serial No.159), 1975.
박영아, 아동의 기억책략 사용에서의 이용결여 현상과 메타기억의 영향,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6.
전희정, "웹기반 PBL에서 학습자의 메타인지와 스케폴딩 유형이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2호, pp.161-169, 2007.
안진숙, 이경현, "메타인지전략에 기반한 따른 HTML 태그 학습을 위한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5권, 제1호, pp.5-9, 2007.
최은실, "읽기 및 쓰기 부진 아동을 위한 학습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0호, pp.393-402, 2014.
E. Tulving, "What kind of a hypothesisis the distinction between episodic and semantic memor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Vol.12, pp.307-311, 198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