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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전시연출기법을 적용한 테마뮤지엄 디자인연구 - 티벳박물관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A study on Exhibition Design Technique for Theme Museum - Focused on Case Study of Tibet Museum applied to Storytelling Technique 원문보기

한국디자인학회 2005년도 추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5 Oct. 21, 2005년, pp.184 - 185  

최고운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  김명석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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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테마뮤지엄 전시 디자인 기법 중 스토리텔링 기법에 관한 연구로써,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무비를 제작하여 실제 뮤지엄에 설치하고 실험/ 평가 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스토리텔링이 테마뮤지엄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밝혔고, 금후괒제로는 스토리텔링 외에 체험전시 등의 여러 기법을 통합한 전시연출에 관한 연구와 스토리텔링을 통한 뮤지엄 컨텐츠 확립에 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위의 테마성 평가에서 상으I 평가를 받은 두 뮤지엄을 상세분석하여, 테마뮤지엄의 속성 중 구체적으로 어떠한 특성이 테마뮤지엄의 완성도에 영향을 주는 지 알아보았다. 이 과정에서 위에서 정의한 테마뮤지엄의 각 속성을 세분화하여 2차적으로 평가했으며, 그 결과 각 속성 중 내러티브에 관련된 속성의 평가가 높게 나타났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테마뮤지엄의 속성을 정의하고, 테마뮤지엄을 이루는 핵심 요소가 스토리텔링 기법의 전시 디자인이라는 가설을 세워 실험 평가를 통해 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현재까지 테마뮤지엄에 대한 정확한 속성 연구 사례가 없었기 때문에 테마뮤지엄의 속성을 테마파크의 속성에서 유추, 적용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테마파크의 정의에 대해 살펴보면 테마파크란 "관람의 대상이 되는 특별한 주제를 갖고 있으며, 박물관, 쇼핑센터까지 개념적으로 범위가 확대될 수 있는 현실 도피적이며 환상적인 분위기를 갖는 속성의 공원"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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