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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간지에 게재된 건강기능식품 광고 모니터링
Monitoring Health Functional Food Advertisements in the Daily Newspapers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 2005년도 10th Anniversary International Symposium, 2005 Oct. 08, 2005년, pp.103 - 103  

박혜련 (명지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정계옥 (명지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진영 (명지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황연주 (명지대학교 식품영양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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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연구진은 5개의 일간지를 선정하여 두 달 동안 게재된 건강기능식품 광고에 대하여 광고건수, 제품 종류 등에 대한 양적 평가를 실시하였고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에 대한 질적 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모니터링 교육을 받은 식품영양 전공자 40명과 그들의 친척, 친지인 일반주부 80명을 대상으로 건강기능식품 신문광고 2개를 선정하여 보게 한 후, 두 군의 모니터링 결과가 분석도구의 구성 내용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였다. 5개의 일간지에 두 달 동안 게재된 건강기능식품 광고 건수를 보면 조선일보 52일(85.
  • p data-page="1">최근 들어 경제적인 여유와 함께 건강과 장수에 대한 기대감이 크게 증대되어 현대인들은 점차 건강 지향적이 되어가고 또한 건강정보에도 민감해지고 있으며 따라서 대중매체에서 다루는 건강과 식생활 관련 정보의 양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진은 5개의 일간지를 선정하여 두 달 동안 게재된 건강기능식품 광고에 대하여 광고건수, 제품 종류 등에 대한 양적 평가를 실시하였고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에 대한 질적 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모니터링 교육을 받은 식품영양 전공자 40명과 그들의 친척, 친지인 일반주부 80명을 대상으로 건강기능식품 신문광고 2개를 선정하여 보게 한 후, 두 군의 모니터링 결과가 분석도구의 구성 내용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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