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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멤브레인형 LNG 운반선용 고강도 워시프라이머 개발
Development of Newly Formulated High-strength Wash Primer for Membrane LNG Carrier 원문보기

대한조선학회 2007년도 특별논문집, 2007 Sept. 30, 2007년, pp.48 - 56  

송은하 (현대중공업 산업기술연구소) ,  이성균 (현대중공업 산업기술연구소) ,  정몽규 (현대중공업 산업기술연구소) ,  백광기 (현대중공업 산업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ash primer was applied to cargo tank of Membrane-LNG Carrier (M-LNGC) for corrosion resistance and high bond-strength with the mastic. However, a lack of bond-strength verification at high thickness wash primer coating resulted in strict coating thickness control. Therefore wash primer was controll...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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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후도막에서도 워시프라이머와 마스틱 사이의 접착 강도가 GTT 기준을 만족하는고강도 워시프라이머를 개발하여 이 중 작업 및 작 업 공수를 절감하고자 하였다. 또한 후도막 시공 시 발생하는 흘러내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료 원료 배합을 변경하여 작업의 불편함을 최소 화하고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후도막에서도 워시프라이머와 마스틱 사이의 접착 강도가 GTT 기준을 만족하는고강도 워시프라이머를 개발하여 이 중 작업 및 작 업 공수를 절감하고자 하였다. 또한 후도막 시공 시 발생하는 흘러내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료 원료 배합을 변경하여 작업의 불편함을 최소 화하고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후도막 시공 시에도 GTT 의 규격을 만족할 수 있고, 저도막에서도 비교적 방청성이 우수하며, 한번에 후도막 시공이 가능하도록 흐름성이 향상된 신규 도료를 개발하 고자 하였다.
  • 기존 도료의 물성을 파악하여 신규 개발 도료의 배합(formulation)을 변화시키고자 하였다. 수지 성분 분석을 위하여 FT-IR 을 측정하고, 분자량 측정을 위해 GPC(Gel Permeation Chromato- gsphy)를 사용하였다.
  • 그리고 인산의 함량을 증가시켜 도막과 철 소지면 사이의 부착력을 증진시켜 궁극적으로 워시프라이머와 철 소지면의 접착 강도를 증가시키고자 하였다. Table 1 에 신규 배합 (NEW 1)에서부터 최종 배합 (NEW 3)까지 신규 도료 배합 변화에 대한 내용을 요약 정리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림에서 보듯이 Fig. 5(a), (b) 모두 시간이 경과 하더라도 피크(peak)의 변화가 관찰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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