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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M을 이용한 셀프-피이싱 리벳접합 형태에 따른 피로특성 평가
Assessment of Fatigue Properties of SPR Jointed Various Specimens Using Finite Element Method 원문보기

대한용접접합학회 2006년도 춘계 학술대회 개요집, 2006 May 01, 2006년, pp.310 - 312  

임복규 (자동차부품혁신센터) ,  김재철 (자동차부품혁신센터) ,  이기열 (자동차부품혁신센터) ,  신수현 (자동차부품혁신센터) ,  최영우 (자동차부품혁신센터) ,  김대일 (자동차부품혁신센터) ,  김덕환 (부산대학교 정밀기계공학과) ,  김명찬 (강원대학교 기계메카트로닉스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lf-piercing riveting(SPR) is becoming an important joining technique for automotive application of various material sheets and shapes. Fatigue behavior of SPR conections needs to be investigated experimentally and numerically to predict SPR fatigue lives. The simulations of various SPR specimens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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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보여진 단일 형상 시편에서의 구조강성 및 피로특성 평가를 다양한 형상 시편에 확대 적용하며 이를 전산해석을 통하여 규명하고자 한다.
  • 실제 자동차 차체 결합부에 작용되는 하중은 접합부의 형태에 따라 다양하다. 연구에서는 4가지 형태의 보편화된 접합 시험편을 대상으로 해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각 시편은 Fig.
  • 본 연구에서는, 전산해석을 이용한 SPR 접합부의 구조강성 및 피로 수명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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