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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영 추진 과정과 성과: 삼성그룹 계열사에 대한 비교 사례연구 원문보기

한국디지털정책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 2007 June 02, 2007년, pp.215 - 221  

임웅빈 (서울통신기술) ,  조남재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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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식경영 시스템을 구축한 삼성그룹 중 5개사 사례분석을 통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일반화된 지식경영 추진방안 시사점을 도출하여 지식경영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기업에게 지식경영 구축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분석결과 최고 경영층 지원을 비롯한 지식경영 공감대 형성이 기초가 되어 자발적인 임직원 참여가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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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업에서 경영전략 실행을 원활하게 지원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식을 적기에 활용하도록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을 지식경영으로 정의하고,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이호성 등(2001) 의 연구는 삼성전자(주) 정보통신 부문의 지식경영 시스템 구축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삼성전자의 Knowledge Map에 대한 분석과 지식경영을 활성화 하기 위한 인센티브 제도와 조직의 구성 등에 대해 기술하였다. 상기 연구들을 바탕으로 차이점을 도출하여 정리하면 <표 1>과 같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지식경영 시스템 구축 방안과 기업 경쟁력 강화는 밀접한 연관관계가 있다는 가설 하에 연구를 시작한다. 두 요소 의 연관관계를 제시하기 위하여 먼저 지식 경영의 개념과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국내 외 전문서적과 정기간행물, 각종 교육 및 세미나 자료를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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