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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ENA를 활용한 터널공사계획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NATM공법을 대상으로
Study on Development for Plan Model of Tunnel construction by using Arena;on focused NATM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 2007년도 정기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7 Nov. 09, 2007년, pp.872 - 875  

이시욱 (인하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김옥기 (인하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우성권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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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의 공사 초기단게에서 총 공사기간과 공사비용의 예측은 매우 중요하다. 터널공사는 공기가 길고, 복잡한 공정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건설공사의 일종이다. 시뮬레이션은 효과적인 건설공사 관리를 위하여 공사 장비 및 자재 등의 적절한 조합을 고려하고, 현장에 적합한 프로세스를 구성하여 실제 공사에 미칠 영향을 예측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NATM공법으로 시공되는 양방향 도심지 지하철 터널공사에서 발파시간 등의 제한사항을 고려한 모델을 Arena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개발하였다. 개발된 모델은 비쥬얼베이직을 이용하여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개발되었으며, 결과값으로 총 공사기간과 공사비용을 얻을 수 있다. 이 결과를 이용하여 공사 초기 단계에서의 의사결정 도구로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stimation of total construction period and cost in the early stage of the project is very important. Simulation is one of the method considering proper compound such as tools, materials for effective construction management and estimating and analysing affected factors to construction through mak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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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연구는 전체 공정에 대한 것보다는 일부 공정의 장비 조합 및 생산성에 대한 것이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전체 프로세스를 도심지에서 발생 가능한 제한 사항과 공정을 최소화하기 위한 돌관작업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공사 초기 단계에서 총 공사비 및 공사비용을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와 달리 터널 공정 전체에서 총 공사비 및 공사기간을 산정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연구의 범위를 설정하였다. 도심지에서 시공되고 있는 인천공항철도 공사 구간 중 NATM공법으로 시공되고 있는 지하철 터널공사 구간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심지 지하철 터널 공사 중 NATM공법을 사용하는 양방향 터널에 대하여 공사 초기 단계의 공정 프로세스에 대한 모델링을 하고 그 시뮬레이션 결과를 제시하였다. 기존의 연구는 전체 공정에 대한 것보다는 일부 공정의 장비 조합 및 생산성에 대한 것이었다.
  • 현장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공정순서를 토대로 한 모델을 개발하고 이 모델에 측정한 데이터를 고정값, 지수, 베타, 삼각분포로 입력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하여 공사 초기단계에 총 공기와 공사비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하여, 의사 결정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각종 분포를 적용한 데이터를 축적하여 향후 공사에 활용할 수 있는 도구로 활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발파는 일출과 일몰 시간으로 제한된다.
  • (3) 지보 패턴이 구간 별로 상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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