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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건설시장 진출 활성화를 위한 건설산업 수주경쟁력 향상 전략
A Strategy of Improving the Domestic Construction Companies Competitiveness in the Overseas Market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 2007년도 정기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7 Nov. 09, 2007년, pp.674 - 677  

이주성 (한양대학교 건축공학과) ,  민경민 (한양대학교 건축환경공학) ,  이윤선 (한양대학교 건축환경공학) ,  김재준 (한양대학교 건축환경공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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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건설시장은 내수시장의 침체와 포화상태로 인해 위기를 겪고 있다. 이와 같은 위기를 기회로 수많은 건설업체들은 해외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이미 1965년 이후 해외진출은 시작되었지만, 현재까지의 진출 특성을 살펴보면, 플랜트에 치우친 공사수주와 정부의 근시안적인 전략 마련으로 인해 장기적인 시장 확보가 불가능한 상태이다. 본 논문은 이와 같은 국내건설업체의 해외건설시장 진출 특성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SWOT 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construction industry has came to a crisis due to stagnation and saturation of the domestic construction market. So, many construction companies in Korea has turned their eyes upon extending the business market abroad, in order to overcome such obstacles. Even though the overseas expansio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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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통한 토목 . 건축 분야로의 확대방안 제시, 수주국의확대 및 다변화, 그리고 수주규모 및 질적 변화를 위한 부동산 개발사업으로의 전환투자 등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우리 건설의 해외건설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전략을 SWOT 분석을 통해 도출해 내었다. 건설 정보화 관련 투자 확대, 토목 .
  • 본 연구는 국내 건설산업의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와 수주 확대를 위한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있다 이를 위해, 기존 연구문헌을 고찰하여 현재 국내 건설산업의 해외진출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해외진출 시 우리 건설산업이 지녀야 할 필수조건을 SWOT 분석을 통해 4가지로 요약하여 제안 및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해외건설 진출의 현황을 분석해 문제점을 도출하였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SWOT 분석을 통해 제안하였다. 더욱 정확하고 실용적인 연구를 위해서는 국제환경변화 관련 각종 요인에 대한 분석과 분야별, 공종별로 세부적이고 기술집약적인 추가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해외건설시장 진출의 특성 분석을 통해 해외 건설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필요조건들을 제안하고자 한다' 그 방법으로, 첫째, 근래 이슈화되고 있는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에 대한 국가적인 투자 확대 필요성 언급, 둘째, 플랜트 분야에 치중된 공사수주 상황분석을 통한 토목 . 건축 분야로의 확대방안 제시, 수주국의확대 및 다변화, 그리고 수주규모 및 질적 변화를 위한 부동산 개발사업으로의 전환투자 등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플랜트 중심의 해외건설시장 수주형태에서 벗어나토목 . 건축 분야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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