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트 산업은 기자재, 노동력, 기술이 함께 투입되는 종합산업으로 부가가치가 매우 높고, 선진국들의 수출전략산업으로 해외시장에서 치열한 수주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플랜트 시장의 수출 증대는 매우 중요한 과제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의 추세로 보아 우리나라의 플랜트 산업은 석유가스와 석유화학부문에 너무 치우쳐 있고 업체들간의 수주 불균형으로 인한 인력부족, 그리고 여러 기술적${\cdot}$비용적인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시장환경 분석을 통한 경영전략의 수립이 요구된다. 국내 건설업체들이 향후 지속적인 수익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최근의 시장동향을 고려할 때 시장발전이 제한적인 국내시장 대신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전략의 확보가 요구된다. 조사 결과 해외 플랜트 시장의 발전 가능성에 비해 국내 업체들이 플랜트 시장에 진출하기에 시공분야에서는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충분한 경험을 갖고 있으나 고부가가치 분야인 엔지니어링, 사업관리 분야 등에 대해서는 매우 취약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로 인해 해외 업체들과의 수주 경쟁에서 뒤처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건설업체들이 플랜트 건설 분야에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현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에 대한 개선점을 제안하였다.
플랜트 산업은 기자재, 노동력, 기술이 함께 투입되는 종합산업으로 부가가치가 매우 높고, 선진국들의 수출전략산업으로 해외시장에서 치열한 수주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플랜트 시장의 수출 증대는 매우 중요한 과제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의 추세로 보아 우리나라의 플랜트 산업은 석유가스와 석유화학부문에 너무 치우쳐 있고 업체들간의 수주 불균형으로 인한 인력부족, 그리고 여러 기술적${\cdot}$비용적인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시장환경 분석을 통한 경영전략의 수립이 요구된다. 국내 건설업체들이 향후 지속적인 수익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최근의 시장동향을 고려할 때 시장발전이 제한적인 국내시장 대신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전략의 확보가 요구된다. 조사 결과 해외 플랜트 시장의 발전 가능성에 비해 국내 업체들이 플랜트 시장에 진출하기에 시공분야에서는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충분한 경험을 갖고 있으나 고부가가치 분야인 엔지니어링, 사업관리 분야 등에 대해서는 매우 취약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로 인해 해외 업체들과의 수주 경쟁에서 뒤처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건설업체들이 플랜트 건설 분야에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현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에 대한 개선점을 제안하였다.
Construction companies do not take necessary steps for sudden change in the Construction market, In order to over come the problem, it is necessary to make Corporate Strategy through correct Market analysis. If construction companies want to secure continuance profits, they must prepare proper strat...
Construction companies do not take necessary steps for sudden change in the Construction market, In order to over come the problem, it is necessary to make Corporate Strategy through correct Market analysis. If construction companies want to secure continuance profits, they must prepare proper strategy to advance into plant market. This research performs both external and internal environment analysis, External environment analysis is for overseas construction market and advanced foreign companies, and internal environment analysis is the current status of domestic companies. The research identifies some of the Key points, growth in foreign plant market is huge, but domestic companies do not have abundant construction experience on the same field and also they lack in high value-added techniques. They are far behind the advanced companies; they don't have proper skills of Procurement, engineering and project management. This study suggests a strategy for domestic companies to take necessary step to advance into plant construction market.
Construction companies do not take necessary steps for sudden change in the Construction market, In order to over come the problem, it is necessary to make Corporate Strategy through correct Market analysis. If construction companies want to secure continuance profits, they must prepare proper strategy to advance into plant market. This research performs both external and internal environment analysis, External environment analysis is for overseas construction market and advanced foreign companies, and internal environment analysis is the current status of domestic companies. The research identifies some of the Key points, growth in foreign plant market is huge, but domestic companies do not have abundant construction experience on the same field and also they lack in high value-added techniques. They are far behind the advanced companies; they don't have proper skills of Procurement, engineering and project management. This study suggests a strategy for domestic companies to take necessary step to advance into plant construction mar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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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국내 건설업체를 대상으로 국내외 플랜트 산업의 시장농향과 현황 부석을 통하여 현재 안고 있는 문제점을 도출하여 그에 대한 개선점을 제안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선진 업체들과의 생존과 경쟁을 위한 장기적 발전을 위해 경영전략 수립을 중요한 요인으로 보고 최근 건설 현황을 바탕으로 국내 건설업체들에게 요구되는 사업 방향과 이에 따른 경쟁력 있는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플랜트 건설업체의 경영전략 을 수립 하였다
수주 현황을 공종별. 지역별로 나누어 비교한 것이다.
해외건설종합정보서비스에서 제 공하는 자료를 통해 내부환경 분석을 실시하였고 해외건설시장 및 플랜트산업 분석과 관련한 기존연구, Engineering News Record(ENR)에서 제공하는 통계자료와 국내 건설업체의 흠페이지 등을 이용하여 현황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플랜트 건설업체의 경영전략 을 수립 하였다
대상 데이터
건설사업 수행 중 수많은 정보가 현장에서 발생하는데 기술자 개인에 게 분산되어 있어 이를 수집. 저 장, 활용하기에는 복잡한 과정이 요구된다.
많다. 따라서 과거 수행된 준공공사를 대상으로 공종별 . 자재 유형별로 국산, 제 3국산, 현지산 기자재의 물량 및 단가 등 국내.
후속연구
부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제안한 1)국내 기업과 정부의 협력, 2)자료축적 및 활용을 위한 정보시스템의 구축, 3)기술확보 노력 4)신규 플랜트 건설부야 진출 확대 등을 통해 취약점을 극복함으로써 해외 플랜트 건설 산업에 대외경쟁력 강화 및 새로운 진출의 지역 및 분야의 기틀이 마련되어야 한다.
건설분야이다. 따라서 이러한 분야로의 진출을 위해서는 기계, 전자, 정보산업의 통합지 향 첨단기술개발과 플랜트산업분야의 접목으로 신개넘 플랜트공사의 연구가 필요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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