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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전동기기반 컨테이너 이송시스템의 위치정확도 향상을 위한 적응 Backstepping 제어기 설계
A Design of Adaptive Backstepping Controller for Improving Position Accuracy of Linear Motor-based Container Transportation System with Dynamic Friction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제1권), v.1, 2006년, pp.405 - 413  

이진우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  서정현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  한근조 (동아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권순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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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비선형 동적 마찰 성분을 효과적으로 보상하고 적응적으로 제어함으로써 차세대 항만 자동화 이송시스템으로 주목받고 있는 LMTT(linear motor-based transfer technology)의 위치 정밀도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셔틀카(shuttle car)와 컨테이너들의 다양한 중량과, 이로 인해 발생하는 동적 마찰 특성 파라미터들을 정확하게 추정할 수 있는 관측기를 설계하였다. 적응 backstepping 제어 기법을 적용하여 시스템이 안정하게 제어될 수 있도록 하는 제어기를 설계하였다. 시스템은 변화하는 환경에 대하여 높은 적응성을 가질 수 있어 여러 종류의 부하는 물론 마찰 특성의 변화에도 양호한 제어 특성을 유지할 수 있었다. 제안한 제어시스템의 타당성을 보여주기 위해 축소된 형태의 LMTT 시뮬레이터를 제작하여, 이에 대해 시뮬레이션과 실험만을 수행하여 제안하는 방법의 타당성과 실현성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general mechanical servo systems, friction deteriorates the performance of controllers by its nonlinear characteristics. Especially, friction phenomenon causes steady-state tracking errors and limit cycles in position and velocity control systems, even though gains of controllers are tuned well 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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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항만에서 병목현상을 해소하고 자동화를 가능하게 하는 야드 이송시스템 기술 개발의 일환으로써 대형리니어 모터를 이용한 컨테이너 이송장비의 정밀 위치제어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 현재까지 컨테이너 자동화 이송장치로는 AGV(Automated Guided Vehicle)가 있다.
  • 본 논문에서는 항만의 자동화를 위한 선형모터 기반의 컨테이너 이송 시스템의 정밀 제어기를 설계하였다. 센서의 정밀도가 높다 하더라도 마찰력의 영향에 의해 기존의 pro 제어기로는 실현할 수 없었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동적 마찰 모델을 이용한 보상기를 설계하였다.
  • 나머지 20[sec]은 복귀과정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 같이 설정하여 100[secJ까지 정정시간(settling time) 특성과 정상상태 오차를 분석하도록 하였다 또한 20~ 30[sec]간 태풍 크기의 ■ 바람 외란을 인가하여 그 영향을 보고자 하였다. 사용된 목표치 설정은 식(32)와 같고, detent force 에 의해 변화되는 수직력 변화는 식(33)의 함수로 설정하였다.
  • 즉, 시스템이 안정한 조건에서 파라미터 적응 규칙을 얻음으로써 안정도 해석과 설계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제안하는 제어 시스템의 우수성을 기존의 선형 제어기, 고정형 보상기, 수직력 적응 보상기, 그리고 마찰력 모델 내부 파라미터들을 추종하는 보상기와 비교하여 정밀도 향상의 결과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 전체 시간은 120[sec]이며, 50[sec]까지는 계단함수형태를 사용하였으며, 100[sec]까지는 시간적으로 변화하는 고조파형 참조궤적 (harmonic sinusoidal reference trajectory)을 사용하였다. 즉, 계단함수의 목표치는 정밀도 값을 얻기 위함이고, 참조궤적에 대한 결과는 다양한 속도에서 변화하는 마찰력 특성에 얼마나 잘 적응하는가를 분석하기 위해서다. 나머지 20[sec]은 복귀과정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Backstepping 설계 방법을 이용하기 위해 위치 제어기 내의 가상의 속도 제어기를 가정하고, 위치 참조궤적의 미분을 속도제어기의 참조치로 가정하면 backstepping 설계시 안정화 함수(stabilizing function)로서 이용될 변수를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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