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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전동기기반 컨테이너 이송시스템의 위치정확도 향상을 위한 적응 Backstepping 제어기 설계
A Design of Adaptive Backstepping Controller for Improving Position Accuracy of Linear Motor-based Container Transportation System with Dynamic Friction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1 no.1 = no.117, 2007년, pp.55 - 64  

서정현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  한근조 (동아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권순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  이진우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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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서보 제어 시스템에서 비선형 동적 특성을 갖는 마찰력은 제어기 성능에 악영향을 미친다. 특히, 선형으로 고려된 시스템에 제어기 이득을 잘 설계한다 하더라도 마찰 현상에 포함된 동적으로 변화하는 dead zone에 의한 정상상태 오차 및 리미트 사이클(limit Cycle) 등을 야기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비선형 동적 마찰 성분을 효과적으로 보상하고 적응적으로 제어함으로써 차세대 항만 자동화 이송시스템으로 주목받고 있는 LMTT(linear motor-based transfer technology) 시스템의 위치 정밀도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제어대상은 셔틀카(shuttle car)와 컨테이너들의 다양한 중량과, 이로 인해 발생하는 동적 마찰 특성 파라미터들의 변화가 발생하므로 마찰력 내부 파라미터들의 추정이 요구된다. 제안하는 방법은 적응 backstepping 제어 기법으로 시스템이 안정하게 제어될 수 있는 조건으로 내부 파라미터 추정기를 설계하여 비선형 동적 마찰력을 보상하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general mechanical servo systems, friction deteriorates the performance of controllers by its nonlinear characteristics. Especially, friction phenomenon causes steady-state tracking errors and limit cycles in position and velocity control systems, even though gains of controllers are tuned well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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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제안하는 적응 backstepping 제어기의 우수성을 기존의 선형 PID 제어기, 고정형 보싱.기, 그리고 수직력 적응 보상기와 비교하여 위치제어시 응답 특성 및 정밀도 향상의 결과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 일부 수직항력 변화를 고려한 모델을 이용하여 이 변화에 대하여 적응적으로 마찰력을 보상한 연구가 있으나, 이동체의 질량 변화와 연관하여 적용된 바는 없다[7~ 10].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다수 개의 물체이송을 목적으로 하는 시스템의 정밀한 제어를 위하여, 이동체의 질량 변화에 의해 수직항력이 변화하고 이에 따라 마찰력이 변화하는 관계를.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하여 수직력 변화 및 마찰 모델 내부 파라미터들을 동시에 추정할 수 있는 마찰력 보상기를 backstepping 기 법으로 설계하였다.
  • 이 같이 설정하여 100[sec]까지 정정 시간(settling time) 특성과 정상상태 오차를 분석하도록 하였다. 또한 20~30[sec]간 태풍 크기의 바람 외란을 인가하여 그 영향을 보고자 하였다. 사용된 목표치 설정은 식(32)와 같고, detent force에 의해 변화되는 수직 력 변화는 식 (33)의 함수로 설정하였다.
  • 즉, 기존의 선형으로 고려된 시스템, 마찰력의 비선형 동적 특성을 모두 포함하지 못한 기존 모델, 그리고, 동적 마찰력을 고려하였으나 내부 파라미터 변화에 대하여 적응성이 없는 시스템에 비히, 제안하는 적응 backstepping 제어기는 안정한 조건에서 파라미터 적응 규칙을 얻음으로써 안정도 해석과 설계를 동시에 수행하여 타 제어기에 비해 적응성을 높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하는 적응 backstepping 제어기의 우수성을 기존의 선형 PID 제어기, 고정형 보싱.기, 그리고 수직력 적응 보상기와 비교하여 위치제어시 응답 특성 및 정밀도 향상의 결과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항만에서 병목현상을 해소하고 자동화를 가능하게 하는 야드 이송시스템 기술 개발의 일환으로써 대형리니어 모터를 이용한 컨테이너 이송장비의 정밀 위치제어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 현재까지 컨테이너 자동화 이송 장치로는 AGV(Automated Guided Vehicle) 가 있다.
  • 본 논문에서는 항만의 자동화를 위한 선형모터 기반의 컨테이너 이송 시스템의 정밀 제어기를 설계하였다. 센서의 정밀도가 높다 하더라도 마찰력의 영향에 의해 기존의 PID 제어기로는 실현할 수 없었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동적 마찰모델을 이용한 보상기를 설계하였다.
  • 용하였다. 즉, 계단함수의 목표치는 정밀도 값을 얻기 위함이고, 참조궤적에 대한 결과는 다양한 속도에서 변화하는 마찰력 특성에 얼마나 잘 적응하는가를 분석하기 위해서다. 나머지 20[sec]은 복귀과정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Backstepping 설계 방법을 이용하기 위해 위치 제어기 내의가 상의 속도 제어기를 가정하고, 위치 참조궤적의 미분을 속도 제어기의 기준입력으로 가정하면 backstepping 설계시 안정화 함수(stabilizing function)로서 이용될 변수를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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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이진우, 서진호, 이영진, 이권순(2004), "DR-FNNs를 이용한 리니어 모터 기반 컨네이너 이송시스템의 위치 제어,"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8권, 제6호, pp. 541-548. 

  2. 이진우, 서진호, 이영진, 이권순(2005), "비선형 마찰력을 갖는 선형 서보계를 위한 질량 추정형 적응 제어기 설계," 대한전기학회논문지, 제54D권, 제7호, pp.428-436. 

  3. Armstrong-Helouvry B.(1993), "Stick Slip and Control in Low-speed Motion," Automatic Control, IEEE Transactions on, Vol. 38, No. 10, pp. 1483-1496. 

  4. Armstrong-Helouvry B., Amin B.(1994), "Pill Control In The Presence Of Static Friction: Exact And Describing Function Analysis," American Control Conference, Vol. 1, pp. 597-601. 

  5. Brian, A. H., Dupont, P., and Carlos Canudas De Wit(l994), "A Survey of Models, Analysis Tools and Compensation Methods for the Control of Machines with Friction," Automatica, Vol. 30, No. 7, pp. 1083-1138. 

  6. Canudas De Wit C., Youssef A., and Nguyen-Phuoc V. (2002), "Almost Globally Stable Nonlinear Speed Observer for a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Decision and Control, Proceedings of the 41st IEEE Conference on, Vol. 1, pp. 136-141. 

  7. Canudas de Wit C., Olsson H., Astrom K. J., and Lischinsky P.(1995), "A New Model for Control of Systems with Friction," Automatic Control, IEEE Transactions on, Vol. 40, No. 3, pp. 419-425. 

  8. Franke, K. P. (2001), "Boosting Efficiency of Split Marine Container Terminals by Innovative Technology," IEE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Conference Proc. Oakland, USA, August, pp. 774-779. 

  9. http://www.noellcranesystems.com/ 

  10. Liu, C. I., Jula, H., Vukadinovic, K. and Ioannou, P. A. (2000), "Comparing Different Technologies for Containers Movement in Marine Container Terminal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2000. Proceedings. 2000 IEEE, pp. 488-493. 

  11. Lin, F. J., Wai, R. J., and Hong, C. M.(2002), "Hybrid Supervisory Control Using Recurrent Fuzzy Neural Network for Tracking Periodic Inputs," IEEE Trans. on Neural Networks, Vol. 12, No. 1. 

  12. Wai, R. J. and Lin, F. J. (2001), "Adaptive RecurrentNeural-Network Control for Linear Induction Motor," IEEE Trans. on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Vol. 37, No. 4, pp. 1176-1192. 

  13. Yoshida, K., Takami, H., Kong, X., and Sonoda, A. (2001), "Mass Reduction and Propulsion Control for a Permanent-Magnet Linear Synchronous Motor Vehicle," IEEE Trans. on Industry Applications, Vol. 37, No. 1, pp. 67-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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