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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A 기법을 활용한 컨테이너터미널 생산성 측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easuring Model of Productivity Using DEA in Container Terminal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대회, 2004 Nov. 01, 2004년, pp.331 - 336  

이선용 (동아대학교 항만물류시스템학과) ,  최형림 (동아대학교 경영정보과학부) ,  박남규 (동명정보대학교 유통경영학과) ,  권해경 (동아대학교 항만물류시스템학과) ,  임성택 ((주) 신선대 컨테이너터미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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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대형화, 선박의 운항시간 단축의 요구로 인한 항만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이 향상이 요구되고 있다.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은 어떠한 생산성 평가 모델을 이용하여 생산성을 측정하는지와 투입요소인 장치장, 장비, 종업원, 시설 등의 개별적인 투입요소에 따라 서로 다른 측정 결과가 나온다. 그러나,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을 측정하는데 단순히 부분적인 생산성 평가 모델이나 기존의 일반적인 투입 요소만으로 생산성의 정도를 평가하는 것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을 측정하기 위해, 기존의 컨테이너터미널 생산성 평자 모델에 관한 분석과 투입과 산출의 명확한 인과관계를 밝히기 어려운 의사결정단위들의 상대적 효율성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자료포락분석(DEA)을 이용하여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을 평가 하고자 한다. 정확한 투입량의 결정을 풍해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의 전체 생산성을 측정하고, 투입요소의 변화에 따라 생산성의 측정 결과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아보고 좀더 정확한 컨테이너터미널 생산성 평가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strengthen the competitiveness of port against calling for the huge vessel and reducing the shipping service time, the productivity of container terminal must be improved. This productivity variously results according to the kinds of productivity evaluation model, input elements like ya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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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컨테이너 터미널의 생산성 측정모형을 DEA 기법을 이용하여 개발한 다음, 컨테이너 터미널의 생산성을 상대적으로 측정을 시도하고자 한다. 나아가 이들 생산성이 기존 방식의 생산성과의 달리 나타나는 이유에 대한 함의를 찾고자 한다.
  • 그리고 규모의 차이가 있거나 제공 서비스가 차이 나는 컨테이너 터미널에 대해 동일한 투입요소를 사용하여 비교 측정함으로서 생산성에 대한 상대적 평가의 오류를 보이고 있다는 점을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컨테이너 터미널의 생산성 측정모형을 DEA 기법을 이용하여 개발한 다음, 컨테이너 터미널의 생산성을 상대적으로 측정을 시도하고자 한다. 나아가 이들 생산성이 기존 방식의 생산성과의 달리 나타나는 이유에 대한 함의를 찾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의 컨테이너 터미널 생산성 평가 방법을 살펴보고 컨케이너터미널의 전체 생산성을 평가하기 위한 정확한 평가 모힝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존의 평가 방식의 한계를 찾아내고, 제안된 모형을 이용하여 부산항의 각 컨테이너 터미널의 생산성을 측정하여 터미널의 생산성 저하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의 컨테이너 터미널 생산성 평가 방법을 살펴보고 컨케이너터미널의 전체 생산성을 평가하기 위한 정확한 평가 모힝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존의 평가 방식의 한계를 찾아내고, 제안된 모형을 이용하여 부산항의 각 컨테이너 터미널의 생산성을 측정하여 터미널의 생산성 저하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부산항의 경우 컨테이너 터미널마다 선석에 접안 가능한 선박의 크기가 틀리기 때문에 선석 수는 투입요소로 才 합하지 않으며, 안벽의 길이가 선석 수에 비해 정확한 투입요소이므로 선석 수를 제외하고 안벽의 길이만을 투입요소로 정하였다. 컨테이너 야드 면적의 경우도 현재 On-dock 서비스를 제공하는 컨테이너 터미널과 제공하지 않는 컨테이너 터미널은 서비스의 내용이 차이가 있으므로 DMU간의 성격이 유사해야 한다는 DEA의 기본 조건에 부합되므로 제외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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