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컨테이너터미널 효율성 평가를 위한 AHP/DEA 통합모형
An AHP/DEA Hybrid Model for Efficiency Evaluation of Container Terminal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8 no.2, 2012년, pp.179 - 194  

김선구 (순천대학교 물류학과) ,  최용석 (순천대학교 물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컨테이너터미널의 서비스 투입자원 중 장비를 중점으로 컨테이너터미널의 효율성 비교 평가하기 위해 DEA와 AHP 기법을 혼합한 AHP/DEA 통합모형을 적용하였다. 분석은 광양항(GICT, KEC, KIT), 부산항(HBCT, KBCT, DPCT, UTC, 감만부두) 그리고 부산신항(PNC, PNIT, HJNC, HPNT)의 12개 운영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제안된 AHP/DEA 통합모형은 DEA 모형의 가중치간의 불균형으로 인하여 잘못 평가된 DMU 발생가능성과 효율적인 DMU간의 우열에 대한 변별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DEA-AR(Assurance Region)모형을 적용하였고, DEA-AR모형의 가중치 범위를 산출하기 위해 전문가의 의견을 객관적인 가중치로 변환할 수 있는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방법론을 사용하였다. 연구모형의 투입변수는 C/C 수, TC 수, YT 수, RS 수로 하였고 산출변수는 컨테이너 물동량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AHP/DEA 통합모형은 기존의 항만 및 컨테이너터미널의 효율성 평가에 사용되었던 DEA, 또는 DEA 응용모형에 비해 최고의 효율성을 가지는 컨테이너터미널을 선정에 있어 유연하고, 우수한 능력이 있음을 분석결과의 비교를 통해 알 수 있었다. 분석결과를 보면 하역장비 효율성이 100%로 달성한 터미널은 DPCT로 나타났고, 상대적으로 부산항 터미널들의 장비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compared the efficiency of container terminals using DEA. To do this, we designed an AHP/DEA hybrid model using AHP and DEA, and evaluated the efficiency by comparing the container terminal operation company in Gwangyang(KEC, KIT, GICT) and Busan(HBCT, DPCT, KBCT, UPT, Gamman, PN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컨테이너터미널의 투입자원 중 컨테이너 처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하역장비를 중점으로 컨테이너터미널의 효율성을 비교 평가하였다. 하역장비에 따른 터미널의 효율성을 비교하기 위해 장비의 구성비에 따른 컨테이너 처리량의 기술통계 값들을 산출하였고, 선형계획법에 근거한 다중 투입물과 산출물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상대적 효율성을 측정하는 비모수적 접근방법인 DEA(Data Envelopment Analysis) 방법론을 사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하역시스템의 단위시스템들은 어떠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가? 따라서 항만하역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각 단위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여야 하고, 항만의 효율성은 결국 각 단위시스템을 구성하는 장비의 운영에 의해 결정된다. 이러한 단위시스템은 컨테이너를 처리하는데 사용되는 C/C(Container Crane), TC(Transfer Crane), YT(Yard Tractor), RS(Reach Stacker) 등의 하역장비 효율성에 의해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으므로 이들 장비들을 어떠한 조합으로 운영하는가에 따라 전체 컨테이너터미널의 효율성이 결정된다.(양창호외 2004)
컨테이너터미널의 하역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운영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컨테이너터미널에서의 컨테이너 작업 효율성을 측정하는 지표로 일반적으로 안벽에서의 시간당 하역능력, 선박의 재항시간, 화물 반출입 시간 등이 논의된다. 이러한 효율성은 각종 장비, 운영시스템, 인력, 터미널부지, 야드배치 및 장치규칙 등 터미널 전체의 제반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컨테이너 작업 효율성이 실현되는 기본전제는 컨테이너의 신속한 처리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각 장비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지는 컨테이너터미널의 하역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터미널의 하역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터미널의 하역시스템은 안벽시스템, 이송시스템, 야드시스템 등의 단위시스템들로 구성된 대규모시스템이고 이러한 단위시스템들은 컨테이너를 취급하는 다양한 장비들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장비간 유기적인 연계성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전체 하역시스템의 효율성이 향상되어질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김건위?이혜영?박해육, "DEA/AHP 모형을 통한 행정조직의 상대적 효율성 평가", 지방정부연구, 제8권 제4호, 2004, 299-316. 

  2. 김준범?김우재?조남욱, "DEA와 AHP 모형을 이용한 제조공정들 간 효율성 평가", IE Interfaces, 제21권 제3호, 2008, 302-311. 

  3. 나호수?이우?이경수, "한국5대 항만의 효율성에 대한 비교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4권 제4호, 2008, 25-46. 

  4. 모수원, "국내항만의 효율성결정요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4권 제4호, 2008, 349-361. 

  5. 박노경, "컨테이너항만의 경쟁력 측정방법 : DEA와 퍼지 평가법 접근", 무역연구, 제6권 제2호, 2010, 155-169. 

  6. 손용정, "세계 주요 컨테이너항만의 효율성 비교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6권 제1호, 2010, 131-143. 

  7. 심광식, "DEA 모형에서 회귀분석을 이용한 AR결정 및 적용성 연구",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8. 양창호 . 최용석 . 최상희 . 최종희, "결합생산성 분석방법을 통한 항만시스템 취급능력 향상방안", 한국행양수산개발원, 2004. 

  9. 임호순 . 유석천 . 김연성, "연구개발사업의 평가 및 선정을 위한 DEA/AHP 통합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지, 제24권 제4호, 1999, 1-12. 

  10. 장철호, "Clustering DEA/AHP 모형을 이용한 전국 공공도서관 효율성 평가",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0권 제2호, 2009, 491-514. 

  11. 장현덕 . 이장희, "AHP와 DEA 활용을 통한 효율적인 유망기술 선정", 한국기업경영학회, 제18권 제2호, 2011, 67-85. 

  12. A. Charnes, W. W. Cooper, and E. L. Rhodes, "Measuring the Efficiency of Decision Making Unit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2, 1978, 429-444 

  13. Allen, R, Athanassopoulos, A. D., Dyson, R. G., Thanassoulis, E., "Weigths Restriction and Value Judgements in Data Envelopment Analysis: Evolution, Development and Future Directions," Annals of Operation Research, 73, 1997, 13-34. 

  14. Banker, R. D., A. Charnes, and W. W. Cooper, "Some Models Estimating Technical and Scale Inefficiencies in Data Envelopment Analysis," Management Science, 30, 1984, 1078-1092. 

  15. Charnes, A, Cooper, W. W., Huang, Z. M., "Polyhedral Cone-Ratio DEA Models with an llustrative Application to Larage Commercial Banks," Journal of Econometrics, 46, 1990, 73-91. 

  16. Min, H. and Park, B-I., "Evaluating The Inter-Temporal Efficiency Trends of International Container Terminals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grated Supply Management, Vol.1 No.3, 2005, 258-277. 

  17. Rios, L. R. and A. C. G. Macada, "Analysing the Relative Efficiency of Container Terminals of Mercosur using DEA," Maritime Economics & Logistics, Vol.8, 2006, 331-346. 

  18. Satty, Tomas. L.,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New York, McGrawHill, 1980. 

  19. Shih-Liang Chao, Yu-Jr Lin, "Evaluating Advanced Quay Cranes in Container Terminal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 47, 2011, 432-445. 

  20. Thompson, R. G., L. N. Langemeier, C. T. Lee, E. Lee, R. M. Thrall, "The role of Multiplier Bounds in Efficiency Analysis with Application to Kansas Farming," Journal of Econometrics, 46, 1990, 93-108 

  21. Wang, T. F., Cullinane, K. and Song, D. W., "Container port production efficiency: A Comparative Study of DEA and FDH approaches," Journal of the Eastern Asia Society for Transportation Studies, Vol.5, 2003, 698-7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