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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터미널의 하역시스템 장비조합에 대한 분석
A Study on Analysis of the Equipment Combination of Stevedoring System in Port Container Terminal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대회, 2004 Nov. 01, 2004년, pp.289 - 295  

양창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최용석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하태영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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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컨테이너터미널의 하역시스템 장비조합을 분석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은 안벽에서 컨테이너크레인의 생산성에 의해 평가되고 있으나 이송차량과 야드크레인과 같은 다른 장비도 있다. 그러므로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하역시스템의 최적장비조합을 추정할 수 있는 방법이 요구된다. 다양한 시뮬레이션 실험을 수행하고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장비조합을 분석한다. 사례연구의 적용으로부터 장비조합에 따른 평균대기시간비율을 사용하여 절감효과를 설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equipment combination of stevedoring system at port container terminal. In general, the productivity of container terminal is evaluated by productivity of container cranes at apron, but there are other equipment such as transport vehicles and yard crane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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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컨테이너터미널의 하역시스템의 생산 성이 컨테이너 취급에 직접 사용되는 장비인 CC, YT, TC의 개별적인 생산성이 결합된 형태로 나타나며, 이들간의 결합으 로 인한 애로공정 및 시간지연이 발생하고 있으므로 애로공정 을 최소화하여 결합생산성을 최대화하도록 컨테이너터미널의 하역시스템의 장비조합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그러나 본 연구에서 컨테이너터미널의 결합생산성 분석을 위한 개념 모형은。C, YT, 가 결합되어 나타나는 상산성으 로 정의하며, 여기에 안벽의 양적하작업과 외부트럭에 의한 반 출입이 조화를 이루는 시스템으로 가정하였다. 따라서 장비간의 보유율이 비교를 위한 대안 또는 의사결정을 위한 변수의 역할을 한다.
  • 실험을 위해서 대상으로 선정한 컨테이너터미널의 물동량 자료는 아래와 같이 년간 컨테이너 처리물량을 가정하였다.
  • 실험에서 결과값은 S(Ncc, Ng Nyt)에 대해서 CC대수를 4 대로 고정하고, TC대수변화, YT대수변화에 대해서 각각 분석하였다. 여기서는 안벽 및 야드의 가중치는 각각 wl=1, w2 =1의 경우를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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