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장치장의 레이아웃을 설계하고 레이아웃의 대안설계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 다. 설계방법론은 장치장 레이아웃을 가진 재래식 컨테이너터미널의 개념들을 기초로 한다. 일반적으로 컨테이너터미널의 장치장 설계는 두가지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하나는 섹션수와 런수간의 장치장 면적을 분리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야드트럭과 야드크 레인과 같은 장비의 수찰 결정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이 설계가 매우 복잡한 문제이기 때문에 재래식 컨테이너터미널의 복제와 운영자의 경험에 의존했다. 본 논문에서는 개념설계로서 장치장 설계 방법을 제안하며,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컨테이너크레인의 효율과 장비의 최적대수를 추정한다. 실험결과로서 장치장 영역에서 섹션과 런의 수, 컨테이너 크레인당 야드트럭의 수, 런당 야드 크레인의 수 똥이 결정된다. 추가로 장치장 레이아웃에서 블록간의 통행량 흐름이 비율별로 추정된다.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장치장의 레이아웃을 설계하고 레이아웃의 대안설계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 다. 설계방법론은 장치장 레이아웃을 가진 재래식 컨테이너터미널의 개념들을 기초로 한다. 일반적으로 컨테이너터미널의 장치장 설계는 두가지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하나는 섹션수와 런수간의 장치장 면적을 분리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야드트럭과 야드크 레인과 같은 장비의 수찰 결정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이 설계가 매우 복잡한 문제이기 때문에 재래식 컨테이너터미널의 복제와 운영자의 경험에 의존했다. 본 논문에서는 개념설계로서 장치장 설계 방법을 제안하며,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컨테이너크레인의 효율과 장비의 최적대수를 추정한다. 실험결과로서 장치장 영역에서 섹션과 런의 수, 컨테이너 크레인당 야드트럭의 수, 런당 야드 크레인의 수 똥이 결정된다. 추가로 장치장 레이아웃에서 블록간의 통행량 흐름이 비율별로 추정된다.
This paper presents a method for designing layout on the yard and evaluating alternative designs of the layout by applying simulation. The design method is based on the concepts of the conventional port container terminal with yard layout, In general, yard design of the container terminal is consist...
This paper presents a method for designing layout on the yard and evaluating alternative designs of the layout by applying simulation. The design method is based on the concepts of the conventional port container terminal with yard layout, In general, yard design of the container terminal is consists of the two major parts. One is to divide yard area between the number of sections and the number of runs and the other is to decide the number of equipment that is the yard truck and yard crane. In the past days, this design was depended on the experience of the terminal operator and the reproduction of the conventional terminal layout because it is a very complex decision problem. In this paper, we suggest the method of yard design as a conceptual procedure and estimate the efficiency of the container crane and the optimal number of equipment using simulation. In the experiment results, the number of sections and runs on yard area, the number of yard truck per container crane and the number of yard crane per run are decided. In addition, the traffic flow among blocks on yard layout is estimated in terms of rate.
This paper presents a method for designing layout on the yard and evaluating alternative designs of the layout by applying simulation. The design method is based on the concepts of the conventional port container terminal with yard layout, In general, yard design of the container terminal is consists of the two major parts. One is to divide yard area between the number of sections and the number of runs and the other is to decide the number of equipment that is the yard truck and yard crane. In the past days, this design was depended on the experience of the terminal operator and the reproduction of the conventional terminal layout because it is a very complex decision problem. In this paper, we suggest the method of yard design as a conceptual procedure and estimate the efficiency of the container crane and the optimal number of equipment using simulation. In the experiment results, the number of sections and runs on yard area, the number of yard truck per container crane and the number of yard crane per run are decided. In addition, the traffic flow among blocks on yard layout is estimated in terms of r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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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컨테이너터미널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터미 널의 장치장 설계를 개념적 설계절차로 정의하였으며, 장치장의 개념적 설계 이후에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하여 장비의 투입대수 를 결정하였다. 또한 설계된 장치장에 대해 차량 통행량을 분석 하여 장치장 설계의 타당성을 검토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 제시 된 설계절차와 시뮬레이션기법은 고성능의 RMGC 하역시스템 을 적용하는 컨테이너터미널의 개발시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 을 것으로 본다.
본 연구에서는 안벽에 수평한 블록형태를 가지는 장치장을 대 상으로 고성능의 RMGC를 사용하는 장치장 하역시스템에 대해 안벼생산성 향상을 최대로 하는 장치장 레이아웃과 RMGC 및 YT 투입대수를 결정하도록 한다.
가설 설정
장치장 설계를 위한 대상 터미널은 년간 150만 TEU의 하역 旨력을 가지는 컨테이너터미널을 가정하며, 이때 고려되는 설계 조건은 안벽길이 및 선석수, 야드깊이, 필요한 장치장 바닥면적 인 소요TGS, C/C 대수설계를 하며 대상터미널의 설계조건은 Table 1과 같다. 선석은 총 4척의 선박(최내길이 350m)이 동시 에 접안 가능한 안벽길이 1, 400m를 가정한다.
장치장 설계를 위한 대상 터미널은 년간 150만 TEU의 하역 旨력을 가지는 컨테이너터미널을 가정하며, 이때 고려되는 설계 조건은 안벽길이 및 선석수, 야드깊이, 필요한 장치장 바닥면적 인 소요TGS, C/C 대수설계를 하며 대상터미널의 설계조건은 Table 1과 같다. 선석은 총 4척의 선박(최내길이 350m)이 동시 에 접안 가능한 안벽길이 1, 400m를 가정한다.
특호], 컨테이너 장치장의 설계는 안벽처리물량에 부电.하는 하 역능력을 갖추도록 적절한 시설 및 장비의 소요규모를 결정하는 것으로 터미널 내q 여러 시설 중에서 가장 취약한 시설영역으 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초기 터미널 개발 이후 취급능력의 추 가 확보에 상대적으로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배종욱 & 김창 곤, 2001).
제안 방법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컨테이너터미널의 연간물동량에 대한 안벽능력이 주어질 때 장치능력과 장비생산성을 고려한 장치장 설계를 다루고 있디、장치장 설계는 터미널 특성을 고려한 개념 적 설계 이후에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하여 설계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컨테이너터미널의 4가지 유형의 작업(양하, 적흐}, 반입, 반출) 은 반영하여 작업수행에 주체가 되는 장비들간의 연계성을 반영 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도록 하였으며, 각 장비들이 수행하는 작업의 유형은 Table 10과 같다. 따라서 선박의 입항시에 주어 진 물동량에 대해서 각 장비들이 각자의 작업을 수행하면서 하 역시 컨테이너의 연계작업을 하도록 시뮬레이션 실험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컨테이너터미널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터미 널의 장치장 설계를 개념적 설계절차로 정의하였으며, 장치장의 개념적 설계 이후에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하여 장비의 투입대수 를 결정하였다. 또한 설계된 장치장에 대해 차량 통행량을 분석 하여 장치장 설계의 타당성을 검토해 보았다.
이상의 내용을 토대로 대상터미널의 개념적 설계를 구체화 하기 위하여 장비대수 및 섹션수 시뮬레이션 분석을 실시한다.
장비대수 시나리오에 대한 시뮬레이션은 런당 RMGC 할당대 수와 C/C당 할당 YT대수에 대해서 실험을 수행하였다.
초기 장치장의 섹션수가 최적설계인지의 여부를 결气하기 위 해 섹션수 시뮬레이션 분석을 수행한다. 섹션수 분석어서는 최 적장비대수가 사용된다.
성능/효과
섹션수 분석 결과 섹션수를 줄이면 YT의 이동경로기 증가하 며, 섹션수가 늘어나면 YT의 이동경로가 상대적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섹션수의 변경으로 C/C의 작업효율이 영향을 받게 된다 는 것을 알 수 있다.
장비별로 향상효과에 있어서 장비투입대수 증가에 다른 C/C 생산성 향상효과는 Fig. 6에서 RMGC와 YT 모두 6대 이상 투 입시에는 체감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Fig. 7에서는 YT가 6대가 넘어서면서 생산성 향상효과가 거의 없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또한 설계된 장치장에 대해 차량 통행량을 분석 하여 장치장 설계의 타당성을 검토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 제시 된 설계절차와 시뮬레이션기법은 고성능의 RMGC 하역시스템 을 적용하는 컨테이너터미널의 개발시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 을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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