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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부두 하역능력을 고려한 적정 설계기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optimal design criteria in consideration of the container terminal handling capacity 원문보기


최우영 (동명대학교 항만물류시스템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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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터미널의 처리능력은 안벽 및 장치장 능력이 서로 균형을 이루었을 때 가장 효율적이라 할 수 있다.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에 있어 안벽의 능력의 경우 물동량의 증가에 따라 유동적으로 선석 당 QC(안벽크레인)를 추가적으로 설치하여 능력을 증가시키는 것이 가능하나 장치장의 경우 향후 능력을 증가시키는데 근본적으로 어려움이 있다. 우리나라에 기 건설된 광양항, 부산항 신항 터미널 및 현재 계획 중인 컨테이너 터미널의 장치장 폭을 600m로 운영·계획하고 있으나 배후 폭에 대한 충분한 논리적 근거의 희박과 안벽 및 장치장 능력의 균형에 대해서는 검토가 되지 않은 상태이며 기존의 연구에서는 신규 터미널의 장치장 소요 규모 산정에 적용할 기준 물량을 연간 예측 물동량과 평균장치기간에 의하여 산정하여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5년간 부산항에 입항한 선박 규모, 양적하 수량, 화물체류일 및 단적수 등의 데이터와 부산항 컨테이너 터미널의 현장 조사를 기반으로 시뮬레이션 모형을 구축하고 장치장 폭에 변화에 따른 터미널 능력을 분석하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apacity of the container terminal is to be the most efficient when the quay and the depository capacity is achieved a balance with each other. It is possible to enhance the capacity of the quay by installing additional Berth Parties (QC quay cranes) if flow rate capacity of the quay in the con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우영
학위수여기관 동명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항만물류시스템학과
지도교수 박남규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i, 53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4035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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