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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터미널의 장치장 레이아웃 설계방법
Design Methodology of Yard Layout in Port Container Terminal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대회, 2004 Nov. 01, 2004년, pp.183 - 188  

최용석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하태영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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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장치장의 레이아웃을 설계하고 레이아웃의 대안설계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 다. 설계방법론은 장치장 레이아웃을 가진 재래식 컨테이너터미널의 개념들을 기초로 한다. 일반적으로 컨테이너터미널의 장치장 설계는 두가지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하나는 섹션수와 런수간의 장치장 면적을 분리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야드트럭과 야드크 레인과 같은 장비의 수찰 결정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이 설계가 매우 복잡한 문제이기 때문에 재래식 컨테이너터미널의 복제와 운영자의 경험에 의존했다. 본 논문에서는 개념설계로서 장치장 설계 방법을 제안하며,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컨테이너크레인의 효율과 장비의 최적대수를 추정한다. 실험결과로서 장치장 영역에서 섹션과 런의 수, 컨테이너 크레인당 야드트럭의 수, 런당 야드 크레인의 수 똥이 결정된다. 추가로 장치장 레이아웃에서 블록간의 통행량 흐름이 비율별로 추정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method for designing layout on the yard and evaluating alternative designs of the layout by applying simulation. The design method is based on the concepts of the conventional port container terminal with yard layout, In general, yard design of the container terminal is consis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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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컨테이너터미널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터미 널의 장치장 설계를 개념적 설계절차로 정의하였으며, 장치장의 개념적 설계 이후에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하여 장비의 투입대수 를 결정하였다. 또한 설계된 장치장에 대해 차량 통행량을 분석 하여 장치장 설계의 타당성을 검토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 제시 된 설계절차와 시뮬레이션기법은 고성능의 RMGC 하역시스템 을 적용하는 컨테이너터미널의 개발시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 을 것으로 본다.
  • 본 연구에서는 안벽에 수평한 블록형태를 가지는 장치장을 대 상으로 고성능의 RMGC를 사용하는 장치장 하역시스템에 대해 안벼생산성 향상을 최대로 하는 장치장 레이아웃과 RMGC 및 YT 투입대수를 결정하도록 한다.

가설 설정

  • 장치장 설계를 위한 대상 터미널은 년간 150만 TEU의 하역 旨력을 가지는 컨테이너터미널을 가정하며, 이때 고려되는 설계 조건은 안벽길이 및 선석수, 야드깊이, 필요한 장치장 바닥면적 인 소요TGS, C/C 대수설계를 하며 대상터미널의 설계조건은 Table 1과 같다. 선석은 총 4척의 선박(최내길이 350m)이 동시 에 접안 가능한 안벽길이 1, 400m를 가정한다.
  • 장치장 설계를 위한 대상 터미널은 년간 150만 TEU의 하역 旨력을 가지는 컨테이너터미널을 가정하며, 이때 고려되는 설계 조건은 안벽길이 및 선석수, 야드깊이, 필요한 장치장 바닥면적 인 소요TGS, C/C 대수설계를 하며 대상터미널의 설계조건은 Table 1과 같다. 선석은 총 4척의 선박(최내길이 350m)이 동시 에 접안 가능한 안벽길이 1, 400m를 가정한다.
  • 특호], 컨테이너 장치장의 설계는 안벽처리물량에 부电.하는 하 역능력을 갖추도록 적절한 시설 및 장비의 소요규모를 결정하는 것으로 터미널 내q 여러 시설 중에서 가장 취약한 시설영역으 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초기 터미널 개발 이후 취급능력의 추 가 확보에 상대적으로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배종욱 & 김창 곤,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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