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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저버를 이용한 크레인 작업자의 에러 검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ault Detection for Crane Handler by Observation Technique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v.29 no.1, 2005년, pp.493 - 498  

김환성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  김승호 (한국산업안전공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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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옵저버를 이용한 크레인 작업자의 작업오류 검출에 관한 연구로서 작업오류를 검출할 수 있는 옵저버 설계 및 시뮬레이션에 의한 검증을 다루었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크레인 작업자 모델에 대해 옵저버를 제안하였으며, 제안된 옵저버에 대한 이론적 증명을 통하여 작업 오류를 검출할 수 있음을 보였다. 시뮬레이션에서는 종래의 연구결과인 크레인 작업자 모델을 기초로 작업자 모델을 구현하였으며, 이때 작업 오류는 작업자의 부주위에 의한 오류로 가정하여 시뮬레이션을 행하였다. 이 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한 옵저버에 의해 작업 오류의 검출이 완벽히 이루어짐을 보였고 이에 본 연구에서 제안한 옵저버의 유효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al with on observer design for detecting the human faults in container crane operation. First we propose an observer for detecting the human faults and show the existing condition for the observer. In this case, we assume that the human faults can be considered ad a careless mis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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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작업오류를 포함한 작업자 모델인 (3)식에서 휴먼에러진단 옵저버를 이용하여 작업자 오류인 c(t)를 정확히 진단 및 분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종래의 기계 및 시스템을 대상으로 행하였던 고장 진단법을 작업자를 대상으로 행하고자 한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크레인 작업자를 대상으로 하며 .
  • 본 연구에서는 휴먼에러진단 옵저버를 이용하여 작업자의 작업오류를 진단하는 방법에 대해서 제안하였다. 휴먼에러진 단 옵저버의 설계조건 및 존재조건 등을 보였으며, 구체적인 예로서 크레인 작업자의 작업모델을 대상으로 하여 시뮬레이션을 행하였다.
  • 본 절에서는 아래와 같이 비례게인 및 적분게인을 포함한 휴먼에러진단 옵서버 구조에 대해서 다루기로 하자. 휴먼에러 진단 옵저버는 다음 식으로 주어진다.
  • 본 절에서는 휴먼에러진단 옵저버가 작업오류를 포함한 작업자 모델에서 작업오류를 진단할 수 있음을 보이고자 한다.
  • 추후 연구방향으로서는 작업자의 오류를 입력항으로서 가정하였으나, 이를 출력항으로 포함시키는 것이 실질적이므로 이에 대한 연구를 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종래의 연구에서와 같이 입력을 6개로 하고 출력을 2개로 하는 경우에는 정리2의 첫 번째 Rank 조건이 만족되지 않으므로 휴먼에러진단 옵저버 게인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설계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입력을 트롤리의 *축 위치와 컨테이너 흔들림각으로 제한하여 2입력 2출력 작업자 모델로 가정하여 시뮬레이션을 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작업자의 실수에 의한 작업오류는 직접적으 로 바르지 못한 입력요소에 기인한다고 보며, 이러한 요소가 작업자 모델의 입력요소에 가산된다고 가정한다. 이를 위해 먼저, 작업자 모델에 가해지는 작업자 오류가 없는 순수한 입력 을 认/)이라 하며, 작업자 오류를 포함한 경우의 입력을 希 로 하자.
  • 시뮬레이션에서는 크레인 작업자 모델에 관한 종래 결과를 이용하며 작업오류는 작업자 부주위에 의한 사항으로 가정하여 시뮬레이션을 행한다. 시뮬레이션 결과에서는 본 논문에서 제안한 옵저버를 이용하여 작업오류가 정확히 진단됨을 보이며, 이로서 본 옵저버의 유용성을 확인한다.
  • 휴먼에러진단 옵저버의. 유효성을 확인하기 위해 본 시뮬레이션에서는 크레인 작업자가 작업부주의로 인하여 트롤리 조작핸들을 50초에서 55초 사이에 과도하게 운전하였다고 가정한다. 이 경우 시뮬레이션 결과는 Fig.
  • 작업자 모델에 대하여 휴먼에러진단 옵저버를 제안하며 본 옵저버를 이용하여 휴먼에러가 진단될 수 있음을 이론적으로 증명하도록 한다. 이때, 휴먼에러는 작업자 모델에 대해서 부가되는 외부 입력항으로 가정하며, 옵저버를 이용하여 외부 입력항을 정확히 측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 먼저 본 연구에서는 크레인 작업자를 대상으로 하며 .작업자 모델을 이론적인 선형 시불변 모델로 가정하여 행하도록 한다. 작업자 모델에 대하여 휴먼에러진단 옵저버를 제안하며 본 옵저버를 이용하여 휴먼에러가 진단될 수 있음을 이론적으로 증명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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