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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00TEU급 컨테이너선의 거주 공간 재배치에 의한 경제성 평가 분석
Economic evaluation analysis for accommodation re-arrangement of 9,600TEU Container ship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v.29 no.1, 2005년, pp.325 - 332  

최경순 (삼성중공업(주) 거제조선소) ,  임남균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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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초대형 선박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진 가운데 선사들은 선박 대형화로 인한 규모의 경제 효과를 꾸준히 추구하고 있다. 기술과 경제성이 보장되는 한 당분간 이러한 선박 대형화의 추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선박대형화에 따라 거주공간의 위치변화에 대한 필요성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본 논문은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거주 공간 재배치에 따른 경제성 평가 분석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선박의 초기 설계 단계에서, 도면 생성의 보완과 검증을 통하여 거주구역과 엔진실의 공간을 분리하는 제안을 하였다. 그에 관한 장단점을 분석하고, 실현 가능성 여부를 경제성 평가 분석을 통해 검토하였다. 경제성 평가 방법을 위한 목적함수는 요구운임지수를 사용하였다. TEU 증가에 의한 경제성을 전망하고, 이러한 공간 재배치에 따른 조선소와 선주의 경제성 평가를 분석하여, 선적 개수의 증가에 따른 경제성 전망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ship builder companies have a tendency to pursuit the effect of scale economy, recently the ultra-large sized container ship is discussed very actively among them. It is expected that these situation will be continued for the time being. The need of accommodation re-arrangement is carefully prop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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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경제성 평가 방법을 위해 목적함수는 요구운임지수 (RFR, Required Freight Rate) 를 사용하여 TEU 증가에 의한 요소별 방식의 경제성을 전망하고 조선소 및 선주의 효과에 관해 구현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9, 6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거주구역공간 재배치에 따른 경제성 평가 등의 문제를 전반적으로 살펴보았다. 요약은 아래와 같다.
  • 본 연구의 개발 목표의 범위는 차세대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위한 초기 설계 도면을 개발하기 위해 2가지 분야로 나뉘어 추진되었다.
  • 즉, 개발 효과로는 선적개수의 증대를 비교하여 선형설계의 지식베이스를 구축하고 신뢰도를 향상 시킬 수 있었다. 선형설계의 선폭 52m 이상에서는 선적개수의 증가와 GoM의 안전한 변화에 따른 본 거주구역 공간 재배치시에 이론적인 근거를 마련할 수 있도록 연구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박의 대형화 추세를 살펴보고 관련 문헌을 구분하여 고찰하였다.
  •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이 기술적으로 가능하고 기존 포스트 파나막스 선박에 비하여 경제성이 높은지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단편적인 연구에서 벗어나 선박 설겨】, 하역시스템, 선박 운영 등 전 부문을 망라하는 포괄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지만, 본 연구는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거주 공간 재배치에 대한 경제성 분석 및 평가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최근 해양 오염 방지를 위한 Design 요구와 ULCS의 구조 변경 및 설계환경의 변화의 가능성이 예상되면서 거주 공간 재배치에 대한 건조 가능성 (Andrea, 2003)과 일반적 배치와의 성능면 및 장단점을 비교하였다.
  •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전제 조건인 새로운 선박 추진방식에 따른 경제성 평가를 검증하기 위하여 Normal arrange 시의 Single 엔진과 Twin 엔진, Midship arrange 시의 Single 엔진과 Twin 엔진 방식간의 구체적인 경제성 평가 방법에 대한제시를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F.O Tank를 다수 가지는 ULCS (Ultra—Large Container Ships)에서 Oil Pollution 방지를 위한 설계 요구는 자연스럽게 강해지리라 예상된다.
  • TEU당 운송비용으로 계산하였다. 선가는 2002년에 수주된 선가로 가정하였고 Hub & Feeder의 중심 및 지선 운항 체제 연료비 및 운항비는 Ping cost (항비 및 하역비 포함)를 고려하여 (남 외, 2003) (Cullinane .Khanna, 1999) 경제성평가 지표를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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