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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도로에서의 동결심도 조사분석
Analysis of Penetration Depths in Pavement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5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5 Mar. 25, 2005년, pp.475 - 482  

김영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토목연구부) ,  홍승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토목연구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public facilities including roadway, railway, and embedded pipe lines in this country have been damaged by the repeated freezing and thawing of the soil during winter and spring every year. However, there are only few research results in field of frozen ground in this country. Also, there are 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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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동결변수의 제반요소들을 모두 고려하고 이를 실용화하기에는 많은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Stefan이론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현장에서 실측한 국내 동결심도자료와 해당연도의 동결지수과의 상관성을 분석하여 국내의 동결심도 추정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논문은 향후 건설하게 될 도로의 동상방지설계에 사용할 국내 동결심도 산정식을 도출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전국 국도상의 83개 지점에 자체 개발한 Methylene Blue 동결심도계를 매설하여 매해 동절기에 동결심도를 측정하였다. 이러한 동결심도 측정자료(1991년 3월~2004년 3월)를 이용하여 전국 최대 동결심도 분포도를 작성하였고 동결심도와 동결지수와의 상관관계를 전국, 지역단위, 동결지수, 포장 두께별로 분석하여 국내 조건에 적합한 동결심도 추정모델을 산정하였다.

가설 설정

  • 동결깊이를 예측한다. 정상상태에서의 열전도 이론은 i)흙은 균질, 등방성 물질이고, ii)흙의 지반 공학적 열적 성질은 일정하며, ⅲ)흙의 동결은 0℃에서 시작되고 ⅳ)흙의 열전도는 온도에 무관한 것으로 가정한다. 이 같은 가정 하에 지표면 온도가 동결온도(Tf = 0C)보다 작게 되면 흙이나 도로포장 내에서는 동결이 시작된다.
  • 열전도 이론에 의한 동결깊이의 예즉방법은 열의 흐름을 정상상태흐름(steady state flow of heat)으로 가정하여 동결깊이를 예측한다. 정상상태에서의 열전도 이론은 i)흙은 균질, 등방성 물질이고, ii)흙의 지반 공학적 열적 성질은 일정하며, ⅲ)흙의 동결은 0℃에서 시작되고 ⅳ)흙의 열전도는 온도에 무관한 것으로 가정한다.
  • 단일층을 통한 열전도의 경우 재료(흙)의 동결상태와 비동결 상태의 열전도율을 고려함으로써 동결심도를 예측할 수 있다. 즉, 각 상태의 열전도율이 동일하다면 동결토의 열전도율은 비동결토의 열전도율과 같다고 가정하여 동결깊이를 산정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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