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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반공학회 2008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초청강연 및 논문집, 2008 Mar. 28, 2008년, pp.78 - 89
김영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방재.환경연구실) , 홍승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방재.환경연구실)
In this study the frost penetration depth along national roads in Korea were measured and analyzed over several years. The frost penetration depth was analyzed with respect to the Provinces of Korea and sunny/shaded areas. Additionally, the measurement results were compared to the formular of the 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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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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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겨울철에 지반에 동상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로 인해 어떤 피해가 발생하는가? | 우리 나라는 계절동토지역에 속하는 관계로 겨울철이면 지반에 동상현상(frost heave)이 발생하는데, 이 현상으로 인해 도로포장체 등의 시설물이 들어 올려지면서 파괴된다. 봄철 해빙기가 되면 얼었던 지반이 녹으면서 융해침하(thawing settlement) 현상이 일어나 다시 한 번 도로 포장체를 파손하거나 사면 붕괴를 일으킨다. | |
국내 도로에서 동상이 발생하지 않는 자갈로 구성된 동상방지층을 설치하는 목적이 무엇인가? | 국내 도로에는 이러한 동상이나 융해침하에 의한 포장체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동상이 발생하지 않는 자갈로 구성된 동상방지층을 설치하고 있는데, 강원도 북부지방의 경우 이 동상방지층의 두께가 무려 60cm에 달하기도 한다. | |
국립건설시험소식이 완벽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 국립건설시험소식은 1980년부터 1989년까지 겨울철에 맨땅을 파고 눈으로 지중의 빙정(ice lenses)을 직접 확인하는 방법으로 동결깊이를 조사한 후, 이를 기상청에서 측정한 기온자료로부터 산출한 동결지수와 연결지어 함수관계로 나타낸 식이다. 그러나 맨땅은 실제 도로처럼 다져져 있지 않아 공기를 다량 함유하고 있으므로 동결깊이가 실제 도로의 노반이나 노상보다는 대체로 얕으며, 흙의 종류에 따라 다른 형태를 보이는 빙정 중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형태도 있으므로 이 산정식 또한 완벽한 것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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