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 a result of industrial advancement and land development, a number of highway slopes have been gradually formed and numerous problems related to their stability have been frequently caused. Generally, major factors for rock slope stability are lithology, slope inclination, slope height, degree of ...
As a result of industrial advancement and land development, a number of highway slopes have been gradually formed and numerous problems related to their stability have been frequently caused. Generally, major factors for rock slope stability are lithology, slope inclination, slope height, degree of weathering, precipitation, condition of groundwater and so onl. Many complex factors are mostly involved in the collapse of rock slopes. In this study, a database for 94 collapsed Jungang highway slopes were set up using GIS program through literature search, site investigation, geological map and Korea tectonic province map. The analyses for the collapsed factor including sort of rock(by origin), tectonic province, highway direction, slope gradient and direction, degree of weathering, slope height were carried.
As a result of industrial advancement and land development, a number of highway slopes have been gradually formed and numerous problems related to their stability have been frequently caused. Generally, major factors for rock slope stability are lithology, slope inclination, slope height, degree of weathering, precipitation, condition of groundwater and so onl. Many complex factors are mostly involved in the collapse of rock slopes. In this study, a database for 94 collapsed Jungang highway slopes were set up using GIS program through literature search, site investigation, geological map and Korea tectonic province map. The analyses for the collapsed factor including sort of rock(by origin), tectonic province, highway direction, slope gradient and direction, degree of weathering, slope height were carri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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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리정보시스템(Geogrphical Information System)을 이용하여 중앙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암반 붕괴사면에 대하여 각 붕괴 요인별, 즉 암종, 사면경사 및 방향, 풍화도, 사면높이, 지체 구조구, 고속도로 방향의 구분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중앙고속도로의 암반사면 붕괴특성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앙고속도로 상에 존재하는 94개소의 기 붕괴된 암반사면에 대한 현장조사와 문헌 조사 등을 통하여 여러가지 붕괴요인에 대한 원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또한 GIS 작업수행을 하기 위해서는 그림 2와 같은 순서로 진행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중앙고속도로에 대한 붕괴사면의 공간자료를 먼저 구축하고 구축된 공간자료에 속성데이터를 구축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 1999; 시설안전기술공단, 2003)에 대한 분석과 현장과 문헌조사 등을 통하여 알 수 있는 요인들을 선정하여 붕괴특성의 평가항목으로 선정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사용된 평가항목은 암종별 붕괴유형, 지체구조구, 고속도로 방향(부산방향, 춘천방향), 암석 성인, 사면경사 및 방향, 사면높이, 풍화도 등에 대해서 붕괴특성을 분석하여 평가하였다.
중앙고속도로의 붕괴특성에 대한 분석은 여러 연구자들이 제안한 암반사면의 안정성 평가방법(이용희, 2004a; 이용희, 2004b; 유병옥, 1998; Mainalee et al., 1999; 시설안전기술공단, 2003)에 대한 분석과 현장과 문헌조사 등을 통하여 알 수 있는 요인들을 선정하여 붕괴특성의 평가항목으로 선정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사용된 평가항목은 암종별 붕괴유형, 지체구조구, 고속도로 방향(부산방향, 춘천방향), 암석 성인, 사면경사 및 방향, 사면높이, 풍화도 등에 대해서 붕괴특성을 분석하여 평가하였다.
대상 데이터
형성되어 비교적 주로 험준한 지세를 보이고 있다. 본 구간 지질은 낙동강을 경계로 남쪽은 중생대 백악기의 셰일 및 사암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력을 포함하기도 한다. 낙동강의 북쪽은 모암인 선캠브리아기의 편마암에 화성암이 관입되어 있다.
이론/모형
net)과 등각 투영 방법법(Wulff net)。〕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공각적 인 분포의 정확성을 기하기 위해서 등면적 투영과 하반구 투영법(lower reference hemisphere)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그리고 암종별로 붕괴유형을 분석한 결과 퇴적암과 변성암에서는 평면파괴의 붕괴빈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붕괴된 사면을 지체구조구의 고속도로 방향에 따라 분석한 결과 옥천습곡대와 경상분지는 춘천방향의 붕괴가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붕괴된 사면의 경사는 55° 이상의 사면 경사인 경우에 붕괴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성암에서는 평면파괴가 퇴적암과 비슷하게 평면파괴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퇴적암과는 달리 원호파괴의 발생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변성암에서는 평면파괴, 원호파괴, 쐐기파괴 순으로 붕괴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절토사면의 경우 설계단계에서부터 적극적인 안정화 대책이 마련되어 있고 구성비율 또한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또한 붕괴 사면의 풍화도는 보통풍화-심한풍화에서 전체 붕괴 백분율의 약 7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붕괴된 사면을 지체구조구별로 분석결과 옥천습곡대와 경상분지에서 다른 지체구조구보다 붕괴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옥천습곡대가 다양한 암석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랜 지사 시간 동안에 수 차례의 변성작용과 변형작용을 통해 불연속면의 발달과 오랜 기간동안의 풍화작용 등으로 결과적으로 지반강도가 저하되면서 상대적으로 높은 붕괴빈도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나타났다. 붕괴된 사면을 지체구조구의 고속도로 방향에 따라 분석한 결과 옥천습곡대와 경상분지는 춘천방향의 붕괴가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붕괴된 사면의 경사는 55° 이상의 사면 경사인 경우에 붕괴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면높이는 20-30m에서 가장 붕괴가 많이 발생했고 사면높이가 50m이내인경우가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같다. 퇴적암에서는 평면파괴가 약 60%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 쐐기파괴, 낙석, 원호파괴, 전도파괴 순으로 붕괴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화성암에서는 평면파괴가 퇴적암과 비슷하게 평면파괴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퇴적암과는 달리 원호파괴의 발생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평사 투영 결과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약한 도넛형태를 띄고 있으며, 특히 높은 붕괴빈도를 보이는 사면방향은 50-110°와 210-280°의 사면방향에서 붕괴가 많이 발생하였다. 이는 중앙고속도로가 남북방향으로 놓였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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