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터널에서 전자뇌관을 이용한 발파진동 저감 기술 사례
A case study on the reduction of Blasting vibration using EDD in tunnel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발표회, 2004 Mar. 25, 2004년, pp.433 - 441  

윤지선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토목환경공학부) ,  이진무 (SK건설(주)) ,  조영곤 ((주)고려노벨화약)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 발파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폭약류에 강력한 폭굉력을 충분하게 발휘하기 위해서는 뇌관(Blasting cap, Detonator)의 역할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 뇌관의 정밀성에 따라 발파 효율의 차이가 있게된다. 초기의 도화선 및 공업뇌관에서 시작하여 현재 정밀성 면에서는 MS(Milli Second)뇌관의 경우 20ms또는 25ms의 정밀한 시차로 순차적으로 기폭함으로써 발파효과의 극대화와 소음 및 진동제어에 큰 효과를 이루었으나, 최근 개발된 진자뇌관의 경우 자체 IC회로를 내징하여 $1{\sim}2ms$의 초정밀시차(오차범위 $0.1{\sim}0.2ms$이내)의 구현이 가능해짐에 따라 이를 적절히 조합하여 설계함으로써 각종 제어발파, 파쇄도 향상, 암손상영역 저감 등의 효과에 대해 국외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와 같이 도심지 발파 및 터널이나 노천 현장 근거리에 보안물건이 위치해 있어 진동제어가 절실히 필요한 상황에서 진동제어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전자뇌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본 연구는 앞으로 이루어질 전사뇌관에 대한 수많은 연구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국내에서 최초로 2003년 9월 23일 강원도 양구 지역읜 00터널에 전자뇌관을 이용한 시험발파를 실시하였고, 발파에 의한 진동 등을 조사하여 그 효율성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전자뇌관의 특성과 장점을 최대한 살리기 위하여 각공을 발파하는 방식, 즉 1지발에 1공을 발파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비전기 뇌관과 전자뇌관으로 설계를 하여 각각의 발파효율을 비교하여 보았다. 그 결과 발파신동의 경우 비전기뇌관을 이용하여 1공씩을 1지발로 발파를 한 경우에는 18${\sim}$56%의 진동저감 효과가 있었고, 번 설계에 의해 진해오딘 발파에 비하여는 최대 70% 이상의 진동저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모든 뇌관의 사용과 Bunch Connector의 적절한 조합이 필요하였다. 그러나 이 시험발파를 시행함에 있어 비전기뇌관에 주어진 지연시차와 전자뇌관의 지연시차를 동일시하는 것이 비교의 형평성을 위해 타당하겠으나, 본 연구에서는 전자뇌관에 일률적인 지연시차를 부여함으로써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 그리하여 전자뇌관을 사용함으로써 어느 정도의 진동제어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를 고찰하는 것을 이 연구의 주목적으로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3년 9월 23일에 국내에서 최초로 강원도 양구 지역의 00터널에 전자뇌관을 이용한 시험발파를 계획 . 시공하고 발파하였으며, 발파에 의한 진동 등을 조사하여 그 효율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는 전자뇌관의 진동제어 효과를 국내 터널에 적용하기 위하여 실시된 것으로써, 일본에서 연구 발표된 것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현장에 적용하여 그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다.
  • 최근 미국, 유럽, 일본 등의 선진국에서는 전자 뇌관을 도입하여 상당한 효과를 보고 있으며,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경우 지하심부까지 발달한 광맥을 채취하기 위하여 안전성 및 정확성이 뛰어난 전자뇌관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초정밀시차(1~2ms)의 전자뇌관의 특성을 국내 암반에 적용함으로써 그 우수성을 고찰하여 보고 국내 현장에서의 적용성에 대한 타당성을 파악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SK건설(주), 인하대학교, (주)고려노벨화약 등이 주관하여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