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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중강판 구조물의 최소토피고 평가 및 상부토피 보강 방안
Evaluation of minimum depth of soil cover and reinforcement of soil cover above soil-steel bridge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발표회, 2004 Mar. 25, 2004년, pp.425 - 432  

정현식 (서울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  이종구 (포항산업과학원 강구조연구소 토목구조연구팀) ,  조성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김명모 (서울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results of the numerical analysis for the minimum depth of soil cover have been compared with those of currently suggested codes. Based on this comparison, the minimum depth of soil cover for the structures with long spans was suggested. Results showed that the actual depth of th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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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원형 구조물과 낮은 아치형 구조물을 대상으로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상부토피에서의 파괴를 방지할 수 있는 최소토피고를 산정하였고 이를 CHBDC(2001) 규정과 Abdel-Sayed와 Salib(2002)의해석 결과와 비교 평가 하였다. 또한 응력이완슬래브가 설치된 구조물에 대해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슬래브에 의한 상부토피 보강효과를 확인하였으며, 설계기준들에 의한 활하중 축력과 비교하여 설계기준들의 적용성을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OHBDC 1992; AASHTO 2001).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구조물 상부토피 지반에서의 파괴만을 고려하여 지중 강판 구조물에 대한 최소토피고를 제안하였으며 제안된 최소토피고에 대해서 지중강판 구조물은 구조적인 안정성을 만족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0m 지간을 가지는 구조물들을 대상으로 각각의 구조물들에 대해서 재하차량 하중을 구조물의 축 중심으로부터 일정한 간격으로 이동시키면서 상부토피에서의 파괴를 관찰하였다. 이때 상부토피에서의 파괴기준은 Abdel-Sayed와 Salib(2002)의 수치해석과 동일하게 상부토피의 한 요소에서 발생한 전단파괴나 인장파괴로 가정하였다.
  • 그리고 이축하중이 구조물 중심을 기준으로 대칭적으로 작용한 경우에는활하중 죽력과 모멘트가 오히려 단죽하중이 구조물 중심에 작용한 경우보다 작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하중의 작용지점이 구조물과 멀어졌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DB-24 차량하중의 경우에는 두 뒤 축하 중의 이격거리가 커서 단축하중으로 가정한 경우와 이축하중으로 가정한 경우의 활하중 축력과 모멘트 차이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이후의 해석에서는 단축하중으로 가정하여 해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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