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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지간 지중강판구조물의 최소토피고 평가 및 토피지반 보강에 대한 수치해석
Evaluation of Minimum Depth Criterion and Reinforcement Effect of the Soil Cover in a Long-span Soil-steel Bridge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0 no.5, 2004년, pp.67 - 78  

이종구 (포항산업과학연구원 강구조연구소) ,  조성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지반연구그) ,  정현식 (한국수자원공사 금강남부권 지역본) ,  김명모 (서울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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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의 뒷채움 흙과 파형강판 벽체의 상호작용을 통해 외력을 지지하는 지중강판구조물에서는 상부의 차량하중에 의해서 토피 지반에서 전단파괴, 또는 인장파괴가 발생하여 구조물의 파손이나 붕괴를 유발할 수 있다. 현재 적용 중인 설계기준들에서는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상부아치 위로 확보해야 하는 최소한의 토피 두께(토피고)를 규정하고 있으나, 이들은 표준형 파형강판으로 제작한 지간 7.7m 이하의 구조물에 대한 수치해석에 바탕을 두고 있으므로, 지간이 그 이상인 장지간 구조물에는 적용기가 어렵다. 이 연구에서는 원형 및 낮은 아치형 단면의 지중강판구조물에 대하여 강판 부재와 뒷채움 지반을 함께 모사한 수치해석을 실시하여 장지간 구조물에 대한 최소토피고의 크기를 분석하였다. 해석 결과, 현재의 시방기준은 장지간 구조물의 최소토피고를 과다산정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지간이 10m 이상일 경우의 최소토피고는 지간의 크기 및 단면형상에 관계없이 1.5m 정도로 나타났다. 최소토피고를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토피 지반에 활하중 분산효과가 뛰어난 콘크리트 보강 슬래브를 적용할 수 있는데, 원형 단면의 장지간 구조물에 대한 수치해석을 통해서 보강 슬래브가 토피 지반 위에 재하되는 활하중에 의한 강판 부재의 축력과 휨모멘트를 크게 감소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토피 두께가 기준에 미달하더라도 적절한 규격의 보강 슬래브를 설치하는 지중강판구조물은 기존의 절차에 따라 축력지배구조로서 설계 및 해석이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il-steel bridges are made of flexible corrugated steel plates buried in the well-compacted granular soil. One kind of possible collapses of these structures could be initiated by shear or tension failure in the soil cover subjected to vehicle loads. Current design codes provide the requirements f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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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조물의 측면을 뒷채 움할 때에는 다짐에 의하여 잔류 수평토압이 발생하며 이는 구조물의 시공 중 거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수치 해석적으로 다짐효과를 고려하기 위하여 근사적인 방법에서 엄밀한 방법까지 여러 가지 방법들이 제안되어 있지만 본 연구의 목적은 활 하중에 의한 토피 지반의 거동분석이고 이는 다짐에 의한 영향을 크게 받지 않으므 로 다짐효과는 고려하지 않았다. 토피 지반 상단에 작용하는 활 하중은 그림 7과 같은 DB-24 트럭의 단축 하중 을 이용하였으며, 이를 2차원 등가선 하중으로 환산하여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보강 슬래브에 의한 활 하중 축력 감소 효과는 구조물 상부의 지표에 작용하는 차량 하중이 환산 토피 두께인 H纠仙를 통하여 분포한다고 가정하여 정량화할 수 있다.
  • 토피 지반에 보강 슬래브(응력이완 슬래브, relieving slab)를 설치한 지중 강판 구조물에 대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보강 슬래브에 의한 활 하중 감소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지간 이 12m인 원형 단면 구조물(두께 3.42mm의 대 골형 강판 사용)을 가정하였으며, 해석에 이용한 요소 망은 그림 1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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