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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가상의 음 재현 환경에서의 교통소음에 대한 주관적 반응
Transportation noise annoyance in a simulated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23권 2호, 2004 Fall, 2004년, pp.225 - 228  

김재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임창우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정원태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홍지영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수갑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정완섭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음향진동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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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소음에 관한 연구는 주로 소음노출지역에 대한 소음 측정 및 사회적 조사(Social Survey)를 토대로 이루어 졌다. 이는 장기간 소음에 노출된 사람에 대한 소음평가의 수단뿐만 아니라 소음관련 법안 제정에 있어서 규제치를 결정하는 기준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 이에 반하여 본 논문에서는 소음에 대한 순간적인 반응 즉, 짧은 순간의 소음노출에 대한 주관적 반응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방법적 측면(Methodology)에서의 제약으로 인하여 가상의 음 재현장치의 구성을 통하여 일반인을 대상으로 청감반응실험을 할 수밖에 없다. 먼저 항공기, 기차, 자동차 소음의 샘플을 녹음하여 일련의 신호처리 과정을 통하여 청감반응실험에 사용될 음원을 만들고, 청력검사를 통하여 청각에 이상이 있다고 판단되는 피검자의 데이터는 배제시킨 후 실험을 행하였다. 이러한 청감반응실험을 통하여 소음원의 종류, 성별, 연령, 소음 민감도 등에 따라 소음에 대한 성가심, 불쾌감의 정도는 다르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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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소음과 사람의 주관적 반응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비음향학적 인자들에 따른 심리음향학적 반응을 비교해보고자 한다.[1,2]
  • 실험은 배경소음의 효과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무향실에서 시행되었으며, 피실험자가 자극음을 듣고 표에 제시된 Annoyance Scale 에 표시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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