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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행동이론 기반의 BSC 학습과 성장 시각 영역 및 IT KPI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f developing KPI in Learning and Growth Perspective and IT of BSC based on Organizational Behavior 원문보기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2004년도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04 May 21, 2004년, pp.67 - 70  

윤응서 (연세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 연구실) ,  이승현 (연세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 연구실) ,  임춘성 (연세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 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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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플란과 노턴에 의해 1992년에 처음 소개된 BSC (Balanced Scorecard)의 '재무', '고객', '내부프로세스' 그리고 '학습과 성장'의 4개 시각 중 '학습과 성장' 시각의 핵심성과지표를 도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기존 연구에서 제시된 평가 지표의 한계점을 제시하고 성과지표 도출의 근원을 조직 행동론에서 제시하고 있는 성과개념과 과정이론에서 밝혀냄으로서 '학습과 성장'시각의 목표인 다른 세 시각의 하부구조 및 동인을 달성하고자 조직 행동이론 관점의 핵심성과지표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정보기술이 기업의 장기적인 역랑을 배가시키고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수단으로 인식됨에 따라 정보기술의 역할 및 효과성에 대한 측정과 평가가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에 '학습과 성장' 시각에서 인적자원의 역랑과의 균형있는 정보기술 역량을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기업 경영활동의 근간이 되는 구성원과 단위조직, 그리고 정보기술이 기업성과데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 결과를 구성원과 조직의 보상체계로 연결시킬 수 있는 객관적인 잣대로서 작용하게 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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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조직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조직의 성과를 증대하기 위한 가치창출의 동인으로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지 밝히 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조직행동이론 중 개인의 동기과정에서 발생하는 인지 요소를 강조하면서 개인의 동기 발생과 행동선택과정을설명하는 과정이론을통해 개인의 행동이 조직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과정이론에서 제시한 관련요소를 핵심성과지표로 도출하여 세부 지 표를 제 시 하고자 한다. 이 는 BSC의 주요 논리 이자 이론인 '지표간의 인과관거卩를 만족시켜 주는 동시에, 학습과 성장, 시각 자체의, 지표간의 인과관계, 를 명확히 해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 본 연구에서는 조직행동이론 중 과정이론을 기반으로 BSC의, 학습과 성장, 시각의 성과측정/평가 지표를 개발하였다 기존 연구 및 기업 적용사례에서는 지표도출의 과정과 지표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근거의 제시가 부족하기 때문에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학습과 성장, 시각에서 추구하는 조직과 개인의 역량에 초점을 맞춘 조직행동이론을 적용하여 지표도출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또한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한 조직의 변화와 가치 창출 메커니즘의 변화를 고려한 조직 가치 창출 동인으로써 의 정 보기 숱을 측정/평 가할 수 있는, 정보기술지표, 를 제시하였다.
  • 위에서 제시한 과정이론 기반 지표 간 인과관계체계에서 정보기숱이 조직체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 평가할 수 있는, 정보■/술지표, 를 제시해보고자 한다.<그림 -2>에서 제시한것처럼 정보기술이 조직의 전반에 미치는 영향과 정보기술지표와 다른 지표들과의 상관관계를 고려하고 이를 조직 가치 창출 , 정보기술지표, 로 정의하고 세부지표를 개발하여 정보기술。] 조직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조직의 성과를 증대하기 위한 가치창출의 동인으로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지 밝히 고자 한다.
  • 위에서 제시한 지표별 개념을 토대로 기존의 연구 혹은 기 업사례를 통해 제시듼 '학습과 성장' 시각의 지표를 각 영역별 세부지표로써 제시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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