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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기업 사례를 통한 GIS를 이용한 물류거점 선택전략 원문보기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2004년도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04 May 21, 2004년, pp.201 - 204  

황인극 (공주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  이동주 (공주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  정락채 (용인대학교 컴퓨터 정보학부 경영정보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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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M(Supply Chain Management)와 로지스틱스에 관한 관심은 최근 몇 년간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수많은 혁신기법들을 통해 사업 내 낭비의 요소들을 찾아 비용을 절감하면서 생산성 향상을 통해 기업의 수익을 올리는 식의 방법에 한계를 느끼던 기업은 상대적으로 관심이 적었던 SCM과 물류관리 방면으로 눈을 돌리게 되었다. 특히 많은 기업들은 국가의 인지도와 기업의 이미지와 기술력을 통한 경쟁력이 해외로부터 인식되면서 과거 OEM 방식의 통한 수출에서 벋어나 자가 브랜드로 해외 진출을 꾀하면서 OEM 제품과 자가 제품들에 대한 관리를 위해 해외 거점에 대한 관심이 커지기 시작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지리정보시스템(GIS)을 사용하여 국내 기업의 미주 물류거점 구축 전략을 설명한다. 기업이 물류거점을 결정할 때 어떤 방식을 이용하는지, 의사결정지원시스템으로써 지리정보시스템을 어떻게 사용하고, 어떤 과정을 거쳐 물류거점이 결정되는지를 설명하게 될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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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의사결정지원시스템 즉 지리정보시스템을 사용하여 가시적으로 도로망의 정보, 배송가능 시간, 인구 정보 등보다 현실적인 문제를 포함하는 물류 거점 문제를 국내 기업의 사례를 들어 해결한다.

가설 설정

  • A 기업은 물류거점의 합리적 설정을 결정 위해 운송수단에 대해서는 장거리 수송 즉 통관 후 LA에서 출발하여 다음 물류거 점까지 가는 운송은 기차를 이용하는 것을 가정하였고, 인구는 50만 이상 되는 도시를 고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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