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디지털콘텐츠비즈니스모델 구현을 위한 평가모형 및 대응전략
Measurement and Operational Strategies for Digital Contents Business Model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2004 Oct. 01, 2004년, pp.335 - 342  

주희엽 (중앙대학교) ,  최용석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권혁인 (중앙대학교)

초록

디지털콘텐츠는 인터넷 기반 사업 분야의 핵심요인으로 인지되어져 왔다. 디지털콘텐츠 산업은 인터넷 등의 매체를 통해 가치 확산이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으나 유통 과정의 문제로 인해 사업적 성공을 기대하기는 쉽지 않다. 현재까지 제시된 관련 사업모델은 오프라인 상에서 진행되어 온 유형재(Goods)나 서비스 모델을 반영하여 디지털콘텐츠 분야의 성공적인 사업화를 위한 필요요소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지 못하여 왔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콘텐츠의 사업적 성과 향상 및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고려하여야 할 요인을 반영한 사업모델과 그 평가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제시된 사업모델의 성공적 운영을 위한 전략을 환경에 따라 차별적으로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e-비즈니스모델개발 방법에 대한 연구를 통해 모델을 개발하는 과정은 기업이 적합한 e- 비즈니스모델을 개발하는데 의미가 있다. e-비 즈니스평가모형을 통해 디지털콘테츠비즈니스 모형평가에 필요한 평가요인을 추출해내고 또한, 디지털콘텐츠 산업 내에서 필요한 평가요인 들을 고려해 보고자 한다. 또한 비즈*스모델 의 형성과정 속에서 주요 구성요소인 가치, 네 트워크프토세스, 목표의 상호작용과 역할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디지털콘텐츠 비즈니 스모 델은 디지털화된 콘텐츠(상품)가 인터넷 혹은 디지털 매체를 통해 제작, 배포되고 있어, 유형재 기반의 비즈니스모델의 도입보다 디지털화를 7반으로 하는 e-비즈니스에 가까운 것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본 연구의 이해를 돕기 위해 e-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선행연구를 소개하고자 한다.
  • e-비 즈니스평가모형을 통해 디지털콘테츠비즈니스 모형평가에 필요한 평가요인을 추출해내고 또한, 디지털콘텐츠 산업 내에서 필요한 평가요인 들을 고려해 보고자 한다. 또한 비즈*스모델 의 형성과정 속에서 주요 구성요소인 가치, 네 트워크프토세스, 목표의 상호작용과 역할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콘텐츠 비즈니스모델의 효과적 구현을 위해 비즈니스모델과 디지털콘텐츠의 특징 요인을 적용한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디지털콘텐츠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고려하여야 할 요인을 반영한 사업모델과 그 평가 방법을 제시하고, 사업모델의 성공적 운영을 위한 전략을 환경에 따라 차별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디지털콘텐츠 산업에서 비즈L스 모델의 구성요소와 외부환경변화 정도 따라 융합되는 비즈니스모델의 혁신과 진화과정을 반영할 수 있는 디지털콘텐츠비즈니스평가프러 임 윅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콘텐츠 비즈니스모델의 효과적 구현을 위해 비즈니스모델과 디지털콘텐츠의 특징 요인을 적용한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디지털콘텐츠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고려하여야 할 요인을 반영한 사업모델과 그 평가 방법을 제시하고, 사업모델의 성공적 운영을 위한 전략을 환경에 따라 차별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평가모형 구성요소를 [표 1 ] 과 같이 가치, 네트워크프로세스, 목표로 제시하였다.
  • 최근까지 e-비즈니스 평가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를 기반으로 실제 기업을 대상으로 비즈니스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였다. 이는 무엇보다 기업이 비즈니스운 영이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에 대한 객관적인 지표를 제시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 디지털콘텐츠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정의는 관련 연구의 미비와 접근 방법의 한계로 인해 명확하지 않다. 이에 온라인을 통해 전달되는 디 지털콘텐츠특성을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는 e-비즈니스모델을 창조하여 연구의 목적에 맞게 정의하고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