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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혁신 전략을 적용한 디지털콘텐츠 평가에 관한 연구;구글과 네이버의 검색 서비스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07년도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07 May 18, 2007년, pp.229 - 238  

노미정 (숙명여자대학교 정책 산업대학원 디지털콘텐츠, 숙명여대 U-Biz) ,  문형남 (숙명여자대학교 정책 산업대학원 e비즈니스, 미시간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tended to point out the limit of existing digital content-centered studies, or approaches from the viewpoint of the supplier and in the aspect of business profit model and find ways to assess the quality of digital content,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digital content. For th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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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구글(한글서비스)과 네이버의 검색서비스 사용자 대상의 정성적 분석을 통해 사용자들이 원하는 서비스에 대한 기준과 가치혁신 전략적 평가에 따른 가치요소의 객관적인 근거를 찾고자 수행되었다. 인터뷰는 네이버 검색블로그 이용자중 2006년 10월에 적극적인 참여를 한 사람으로 아래 조건 V 표 Q에 해당하는 자를 기준으로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미디어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IT 산업에서 중요한 키워드로 자리 잡아 가는 디지털콘텐츠에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새로운 평가 방법론을 제시하여 디지털콘텐츠서 비 스 개 발의 발전방향을 제 안하고자 하였 다, 구글과 네이버의 검색서비스에 대한 가치혁신전략을 적용한 평가를 통해, 사용자가 만족하는 경험재로써 디지털콘텐츠 특성과 향후 발전 방향을 도출 할 수 있었다. 또한 구글과 네이버의 전략 캔버스와 ERRC 의 분석결과가 정성적.
  • 본 연구에서는 적극적이고 다의적 인사 용자(User)의 니즈(needs)에 맞는 콘텐츠를 평가하고연구초1는 새로운 방법으로써 가치혁신 전략이론을 적용해보고자 한다. 또한 디지털콘텐츠 평가 방법에 있어 가치혁신 전략이론을 적용한 결과를 정성적 분석의 결과와 비교하여 사용자들이 느끼는 가치에 대해 밝혀보았다.
  • 본 평가는 가치혁신 전략을 적용한 디지털콘텐츠평가에 있어서 사용자 가치에 따른 상대적 지표를 객관화 하고자 진행되었다. 평가자는 가치요소 의정 성적 평가를 수행한 대상자 25명과 동일하다.

가설 설정

  • 하나의 문제가 나타나면 수많은 개인적 지성 또는 집단적 지성이 접근해 해결책을 찾게 된다. 이때 찾아진 수많은 해결책은 여러 사람에 의해 비교되고 사용된다[구본권, 2005], 이처럼 커 뮤니 케이 션은공간적 특징뿐만 아니라 디지털콘텐츠 자체의 특징으로써 사용자 가치를 부여하고 있으며, 본연구에서는 사용자가 느끼는 중요한 가치 요소로써 작용한다고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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