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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거리 운항에서 로스터링을 위한 효율적인 패턴 생성
Efficient Pattern Creation of Rostering in Short-haul Routes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대한산업공학회 2005년도 춘계공동학술대회 발표논문, 2005 May 13, 2005년, pp.225 - 229  

이주호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조영래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이영훈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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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운항 승무원의 로스터링 문제에서 패턴 생성은 승무원의 효율적인 운항스케줄 생성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본 연구는 패턴 생성을 다음의 두 단계로 진행한다. 먼저, 단위운항구간의 특성을 고려하여 특정 단위운항구간에 대한 부분 집합 패턴을 생성한다. 그리고 생성된 패턴을 제외한 단위운항구간의 집합에 대해서 목적함수의 가중치와 비용함수를 적절히 적용한 집합 분할 모형을 사용하여 부분최적해 집합을 구하였다. 결과적으로, 항공 운항 승무원의 로스터링을 위한 성능이 우수한 실행 가능한 패턴을 생성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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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단위 운항구간의 특성을 고려하여 최적화 기법을 응용하여 단거리운항에서 효율적인 로스터링을 위한 패턴을 생성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기존의 연구들이 모든 가능한 패턴을 생성한 후 최적화 기법을 사용한데 비해, 본 연구에서는 단위운항 구간의 특성을 나타낸 패턴을 생성한 후, 나머지 부분집합 패턴을 가지고 최적화 기법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선 및 3시간 이내의 운항 시간을 갖는 국제선을 가지고 운항승무원 일정계획의 패턴 생성을 하였다. 운항승무원 일정계획에서 사용되는 용어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운항승무원 계획의 패턴 생성 단계에 대한 연구를 통해 실행가능한 성능이 우수한해를 구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본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패턴 생성을 위해 단위운항 구간의 특성을 분석했다. 각 도시를 아래 <Figure 2>와 같이 다중연결도시, 지방고립도시, 모기지 고립도시 3가지로 분류하였다.

가설 설정

  • 2. 모든 패턴은 모기지에서 출발하여 모기지로 돌아온다.
  • 3. 하루 동안 착륙회수는 총 5회를 넘지 않는다.
  • 실험 1, 2, 3중 원하는 결과를 가지는 패턴과 고립도시 패턴을 통합하면 전체 패턴이 결정되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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