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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PQ관리를 위한 대시보드 개발
Dashboards for COPQ Control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대한산업공학회 2005년도 춘계공동학술대회 발표논문, 2005 May 13, 2005년, pp.692 - 698  

도기영 (삼성전기 경영혁신팀 6시그마그룹) ,  장중순 (아주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primary means of achieving global competitiveness is to reduce the COPQ(Cost of Poor Quality). Although the definition of COPQ is not unanimously declared, it is known to be very high but underestimated by the hidden costs due to non-value activities. In any manufacturing or service oper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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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는데 있다. 과거 COPQ 관리의 목적은 품질경영 활동을 위하여 사용되는 모든 비용을 기간 원가로 계산하여 품질경영 활동의 개별 효과를 파악함과 동시에 이것을 분석하여 품질경영 활동상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발견된 문제점에 대한 개선 대책을 강구하여 품질경영 활동의 경제성과 효과를 증대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품질에 있어서 무결점 품질이나 사전예방이 강조됨에 따라 품질비용이 품질측정수단으로써 절대 필요하게 되었고, 6시그마 활동과 연계되어 경쟁력 확보 및 수익성 향상을 위하여 품질비용 절감이 기업의 주요 관심사로 떠오르게 되었다[8].
  • 있는 것은 무엇인가? 또한 이를 어떻게 관리하며 관리내용을 기록 및 유지하는가? (3) COPQ발생이 공급업체에 기인하는 것이 있는가? 있다면 어떤 것들인가? 또한 해당 공급업체는 누구이며 이들 COPQ를 제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 본 논문에서는 성공적인 6시그마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전체 최적화의 관점에서 기업의 낭비 요소 및 비능률을 제거하기 위하여 필요한 COPQ 분석 및 관리에 대하여 논하였고, 지속적인 COPQ 발굴 및 현황 파악을 위해 개발된 COPQ 관리 시스템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 구축도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COPQ 관리시스템을 개발하였는데, 효율적인 COPQ관련 정보교환을 위하여 전사 정보 시스템과 연계하여 개발하였다. 다음<그림 6> 은 다른 정보 시스템과 COPQ관리시스템과의 연관관계를 나타낸 것이다.
  • 품질-손실모델 산출방식은 Moen [12] 등에 의하여 제시된 것으로, 프로세스 상의 각 활동의 오류로 인한 비용을 다꾸지식 2차 함수로 계상하고자 하는 것인데, 표준적인 산출방식으로는 간주되지 않고 있다. 본연구에서는 눈에 보이는 COPQ는 기존의 제품기반산출방식을 적용하고, 눈에 보이지 않는 COPQ는 프로세스-비용 모델 접근 방식의 사용하는 혼합형 COPQ 산출방식을 적용하고자 한다. 즉 눈에 보이는 COPQ의 경우는 불합리한 경영 프로세스나 낭비 요소, 또 직관적으로 파악이 가능한 요소들로서 매출/손익/Q-Cost 분석 및 벤치마킹 등을 통해 파악하고, 숨겨져 있는 COPQ는 고객에서 출하까지 자재 및 정보 흐름상의 모든 프로세스를 가치흐름분석에 의거하여 시각화 하고 가치/비 부가가치 활동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Moen [4] 등의 연구에서와 같이 저품질비용을 경영 프로세스상의 비 부가가치 활동으로 인한 낭비를 계량화한 것으로 완벽한 프로세스 상에서는 지출하지 않아도 되는 비용으로 정의하고, 이러한 저품질비용을 빠른 시간 내에 수집하여 분석할 수 있는 관리도구인 대시보드를 개발하고자 한다. 사실 그동안 각 기업에서는 품질비용을 품질부서가 년도별 또는 월별로 내역을 수집하여 보고하는 데에 그쳐 왔다.

가설 설정

  • 수혜자 즉 고객은 누구인가? (2) COPQ 절감 대상 프로세스의 소유자는 누구인가? (3) COPQ 산출을 위한 팀 구성원 및 팀웍은 얼마만큼 잘 이루어지는가? <표 2>은 지속적인 COPQ 발굴을 위한 관리체계 구축에 따른 실행계획서를 보여주고 있다.
  • 관리내용을 기록 및 유지하는가? (3) COPQ발생이 공급업체에 기인하는 것이 있는가? 있다면 어떤 것들인가? 또한 해당 공급업체는 누구이며 이들 COPQ를 제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 그런데 실수를 예방하기 위한 활동은 기업의 모든 부문에서 노력을 하여야 하므로 어느 부서로 구분하기가 대단히 어렵다. 여덟째, 평가비용은 최적화 될 수 없다. 평가비용이 높다는 것은 생산이 잘못되었을 수도 있고, 프로세스 자체가 나빠서 그럴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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