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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다이나믹스를 이용한 탄소세 부과가 철강 산업에 미치는 효과 분석
The Effect of the Carbon Tax on Steel Industry using System Dynamics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대한산업공학회 2005년도 춘계공동학술대회 발표논문, 2005 May 13, 2005년, pp.1026 - 1032  

정석재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김경섭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박진원 (연세대학교 화학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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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온난화 문제의 대표적 원인 물질인 이산화탄소의 배출을 억제 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수단 중 하나가 탄소세이다. 탄소세가 부과되면 에너지 집약 산업인 철강 산업에 커다란 영향이 있을 것이 분명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탄소세 부과로 인한 파급 효과를 시스템 다이내믹스(System Dynamics) 방법에 의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탄소세 부과 금액, 부과 방법, 신기술 도입을 고려한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이에 따른 결과를 분석한다. 또한 에너지 가격 상승률이 다양한 폭으로 변화하였을 때 철강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분석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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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가장 주안점을 두는 것은 탄소세의 부과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저감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우선, BAU 시나리오에서 탄소세부과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고, TECH 시나리오 상에서 탄소세 부과 효과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모델 추정기간에 대하여 모델의 안정성 및 예측력, 즉 로바스트니스(robustness)를 평가하기 위하여 의태분석(Back-casting)을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가 실제 데이터를 비교함으로써, 모델의 예측력을 검정하기 위해 MAPEs(Mean Absolute Percentage Errors)와 같은 기 준들이 모델의 채택여부를 결정하는데 사용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의 시뮬레이션 기간은 1995년부터 2030 년까지로 가정하였고, 1995년부터 2000년까지는 모델의 예측력을 검증하기 위해 의태분석 (Backcasting)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하였다. 검증을 위한 실제 데이터는 현 시점인 2003년까지를 수집하여 분석하여야 하지만, 데이터 수집의 어려움으로 2000년까지를 과거 데이터로 사용하였다.
  • 다음과 같다. 생산설비의 용량은 수요를 만족하기에 충분하다고 가정하였으며, 제품별 생산시간은 모든 제품에 동일한 것으로 처리하였다. 또한, 재고는 고려되지 않았다.
  • TECH 시나리오 설정하였다. 철강 산업에서 2005년말까지 기술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므로, 2007 년부터 부분적인 도입이 시작되고, 매년 10%의 대체가 이루어져서 2016년 이후에 기존 고로 공정을 완전히 대체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하였다. 파이넥스 공정의 경우, 현재 도입단계에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2007년부터 매년 10% 포인트씩 기존 선철공정을 대체하여 2016년에는 기존 제선 공정을 완전히 대체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 가정은 시뮬레이션 결과를 분석할 때, TECH 시나리오에 적용하였다.
  • 이는 탄소세 부과방식에서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실제 탄소세 부과방식이 여러 형태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가정하였다. 그래서, 탄소세 부과방식을 4가지 형태로 구분하여 실험한 결과는 그림 16과 17에 나타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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