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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다짐 장비를 이용한 최소 폭 굴착노면의 다짐기준 연구
A Study on Compaction Criterion of Minimum Width Excavation by Using Hand Plate Compactor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5 Mar. 01, 2005년, pp.35 - 40  

서주원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  유영규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  최준성 (인덕대학 건설환경설계학과) ,  김수일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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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서울특별시 관내 도로상에서는 연평균 10만 여건의 각종 관로의 매설을 위한 도로의 굴착 및 복구공사가 시행되고 있으나, 이때 복구된 포장면의 침하, 균열 등의 하자가 발생하여 포장도로의 내구력 저하 및 서비스 지수를 떨어뜨리고 있는 현실이다. 또한 시내 곳곳의 2차선 이하의 도로나 각종 이면도로 등 롤러 등의 대형장비가 진입할 수 없는 lm 미만의 최소 폭 굴착노면에서 각종 관로매설공사가 견실하게 시행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들 시공특성 등을 고려한 적정 시방기준이 있어야 하나, 이와 관련한 표준화되고 정형화된 체 계적인 시방기준(자재 . 장비 및 작업방법)이 없어 이에 대한 기준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므로 본 연구를 통해 정량화된 다짐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입도분석 및 들밀도 시험 등을 수행한 결과를 토대로 최소폭 굴착노면에 대하여 국내에 명시되어있지 않은 정량화된 다짐기준을 제시하였다. 노상 되메우기용 재료를 모래로 사용할 경우 최대밀도 95%의 다짐도를 얻기 위한 다짐장비 및 다짐횟수를 제시하였으며, 모래를 사용할 경우 다짐완료 후 한 층의 다짐두께는 최대 40cm 이며, 플레이트 컴팩터를 이용하여 다짐을 실시할 경우 최소 다짐횟수는 8회를 제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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