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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WD 처짐값을 이용한 아스팔트 포장체의 구조적 상태 평가기법 개발
Development of the structural condition evaluation techniques for asphalt pavements using FWD deflection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05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5 Nov. 01, 2005년, pp.145 - 154  

손종철 (건설교통부 기반시설본부 도로기획관 도로건설팀) ,  박희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  안덕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  박성완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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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FWD 처짐값을 이용하여 아스팔트 포장체의 구조적 상태를 평가할 수 있는 기법을 제시하였다. 포장체 반응 모델을 이용한 기법과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탄성계수 예측 기법을 이용하여 포장체의 각 층의 상태평가를 수행하였다.
  • 또한 DCP를 이용하여 계측된 자료를 이용하여 동상방지층의 CBR을 산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동상방지층의 상태 평가를 위해 BCI, 변형률, CBR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FWD 처짐량을 이용해 계산된 BCI를 통하여 토공부의 CBR을 평가할 수 있는지에 대한 관계를 분석하였다.
  • 포장층의 탄성계수를 추정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나 프로그램은 현재 널리 보급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포장층의 탄성계수를 예측할 수 있는 절차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포장체의 구조적 상태를 분석하고 포장층의 탄성계수를 역산하기 위해 FWD 현장시험을 실시하였다. FWD 현장시험은 조사 조사대상지역에 대해 20m 간격으로 약 300m 구간에 대하여 실시(1개 구 간에 대하여 각 15개 지점 조사)하여, 전국 11개 구간에서 165개 지점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아스팔트 포장체의 구조적 상태평가 기법 개발을 통하여 구조적 동질성 구간 선정, 포장 구조체의 지지력 평가, 포장의 잔존수명 예측, 그리고 미래 보수의 필요도를 추정함으로 적절한 보수시기 와 공법을 통하여 사용자에게 보다 양질의 도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지보수 또는 사용자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 FWD를 이용하여 포장층의 탄성계수를 역산하여 포장체의 현 상태를 측정할 수 있으며, 공용중인 포장체의 향후 잔존수명을 예측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FWD 표면 처짐값을 이용한 포장체의 구조적 상태평가 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포장층의 탄성계수 역산해석의 목적은 비파괴 검사장비로 측정된 표면처짐값과 일치하는 표면처짐을 생성하는 포장층의 탄성계수를 결정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FWD 장비의 센서는 총 7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역산을 위한 목적함수는 이 센서로부터 측정된 표면 처짐값과 계산을 통한 처침값의 차이를 최소화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각 세대에서 유전자 알고리즘은 재생산, 교배, 돌연변이의 세 가지 작업을 수행한다. (1) 재생산은 정해진 선정 확률에 따라 시작된다. (2) 재생산 후에는 교배과정이 주어진 확률에 따라 수행되게 되며, 중간 개체집단으로부터 다음 세대의 집단을 창출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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