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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설계 적정화를 위한 새로운 지형구분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a New Terrain Type Classification to be used in Highway Design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06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6 Oct. 20, 2006년, pp.379 - 386  

한형관 ((주)한맥기술) ,  김상엽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최재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승용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철수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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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의 과정을 통해 우리나라의 지형을 고도와 경사도에 의해 분류하였다. 그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는 분류된 지형이 실제 도로 주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일반화된 지형 구분 기준을 제시한다. 새로운 지형 구분 기준과 주행속도간 상관관계 분석을 위해 최&의 '환경 친화적 도로 설계를 위한 기초연구(2005)'에 이용된 주행속도 자료를 이용하였다.
  • 따라서 경사에 따라 실제 지형을 구분하는 기준으로는 적절치 못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도로 상의 종단경사와 실제 경사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교통주제도와 경사도 자료를 중첩시켰다. 이렇게 구축된 GIS data를 바탕으로 일반국도 상의 종단경사와 실제 경사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으며, 도로의 종단경사 기준과 실제 경사분포를 나다내는 산포도 자료에서 이산점을 제거하여 Grouping한 결과 그림 3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 지형구분이 정확하지 않으면 도로설계속도가 부정확하게 결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행 도로 설계에서 지형구분에 대한 관련기준을 검토한 후, GIS data의 분석을 통한 우리나라의 지형분포 자료를 바탕으로 각 지형별 주행속도 자료를 연관시켜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지형구분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 조사된 자료의 지점을 전국 일반국도 지도에 표시하면 그림 4와 같다. 본 연구에서 양방향 2차로에 대해 130개의 지점을 GIS-data에 매칭(Matching)시킨 이유는, 각 지점의 주행속도를 구축한 새로운 AREA에 적용시키기 위해서이다.
  •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지형구분 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국내 , 외 도로설계기준을 검토하였다. 다양한 도로설계 기준 중 지형과 가장 관계가 깊은 설계요소가 종단경사라 판단하였으며, 그에 따라 종단경사 및 등판성능곡선도(경사一속도도)에 대해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형구분시 고려되어야 할 요소를 고도, 경사도로 판단하고 각종 문헌 고찰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에 적합한 지형구분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지형에 부합하는 도로 건설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을 인지하고 도로설계속도 결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지형구분 합리화방안 구축이 가장 시급한 과제라고 판단하였다. 그에 따라 각국의 설계기준을 검토하고 수치고도자료와 GIS Program을 이용하여.
  • 또한 이렇게 분류된 지형이 주행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지형분류자료와주행속도자료를 Matching흐}.여 지형별 주행속도의 유의성을 검정하였다. 통계적 검정 결과 지형적 특성에 따라 뚜렷한 주행속도 차이가 나타났으며, 이는 본 연구에서 분류한 고도와 경사도가 주행속도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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