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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의 적정 평면곡선반경 산정에 관한 연구
Determination of Reasonable Curve Radius on Highway Alignment Design 원문보기

대한교통학회 2007년도 제56회 학술발표회논문집, 2007 May 18, 2007년, pp.620 - 629  

이승용 (서울시립대학교) ,  최재성 (서울시립대학교) ,  김상엽 (서울시립대학교) ,  한형관 ((주)한맥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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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bishai Polus외 3인은 미국, 영국, 독일, 호주 등 많은 국가들의 설계속도 및 설계재원 적용에 관하여 조사 분석을 실시하였다. 유럽 및 호주를 제외한 대부분의 많은 나라들이 미국의 AASHTO와 유사한 접근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나, 이는 지난 수년간 발전해 온 설계기술과 운전자 행태를 고려하지 못해 일관적인 선형을 결정하는데 효율적이지 못한다고 판단하고 있다.
  • 국내외 배경과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한국개발연구원에서 분석한 도로 건설비 증가에 관한 원인 중 '도로시설 고규격화'를 주된 원인으로 분석하고 현재 건설 및 설계 중인 도로 상의 설계 재원 중 평면곡선반경의 적용 타당성에 관한 연구를 하였으며, 지형과 도로기능별 설계속도에 적합한 곡선반경의 값을 제시하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곡선반경에 따른 운전자의 주행속도를 고려한 새로운 설계방법을 제시하고 사례분석을 통해 본 연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둘째, 도로공학적 특성을 고려한 지형 구분에 대한 기존의 연구 및 곡선반경에 따른 주행속도분석에 관한 연구를 검토한다.
  • 본 연구에서 분석한 지형별 주행속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주행속도에 따른 적정 곡선 반경값을 제시하고자 한다, 적정곡선 반경값은 주행속도를 바탕으로 산정되기 때문에 안전을 고려하여 10km/h를 더한 값을 바탕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설계속도와 85% 주행속도(μ85)차이를 평균사고율과 관련한 연구를 실시한 독일의 Lamm 등(1995)이 제안한 값 중 Good design (l*5-KegjM 10에 근거하였다 .
  • [그림 이과 같다. 본 연구에서 양방향 2차로의 경우 130개와 양방향 4차로의 경우 68개 지 점을 GIS-data에 매칭 (Matching)시킨 이유는, 각 지점의 주행속도를 ID. 1.에서 구축한 지형 및 지역 요소에 적용시키기 위해서이다.
  • 본 연구에서는 가장 큰 의미는 지형에 따라 차량의 주행속도에 영향이 있다는 것을 밝힌 것과 이를 바탕으로 주행속도에 따른 적정 곡선반경 범위를 제안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본 연구는 곡선반경의 범위의 정립의 논리성과 주행속도를 고려한 설계가 얼마나 타당성이 있는지에 대한 근거가 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우선적으로 도로기하구조 요인만을 고려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는데 이는 도로 기하구조 요인만을 고려한 주행속도 예측모형을 구축해보기 위함이다.
  • 본 연구에서는 지형별 곡선반경에 따른 주행속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기존 우리나라 도로설계 시 지형을 평지와 산지로 구분하여 설계속도를 정하고 있으나, 보다 자연지형에 대응한 주행속도 분석을 실시하기 위해 '도로설계 적정화를 위한 새로운 지형구분에 관한 연구(김상엽, 2006)' 에서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평지, 구릉지, 산지로 지형을 분류하였다,
  • 첫째, 도로설계시 최소설계기준 이상의 설계 재원투입으로 발생되는 문제점을 밝힌다.
  • 추가적으로, 곡선반경에 따른 운전자의 주행속도를 고려한 새로운 설계방법을 제시하고 사례분석을 통해 본 연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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