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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의 생태 발자국 측정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적 활용방안 탐색
Developing a program for measuring middle school Student's Ecological Footprint and Inquiring Educational Application 원문보기

한국환경교육학회 2004년도 후반기 정기 학술발표대회, 2004 Dec. 17, 2004년, pp.184 - 190  

홍진희 (한국교원대학교) ,  최돈형 (한국교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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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의 필요성에 따라 중학생들의 생활양식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할 수 있는 생태 발자국(EF) 측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생태 발자국(EF) 측정 프로그램의 교육적 활용 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 정확한 생태 발자국(EF) 측정을 위해 광범위한 생활영역을 구분하여, 각 영역의 소비생활에 따른 토지의 양을 측정하여 통합하고자 한다. 우리가 소비하는 대부분이 들어 갈 수 있도록 주요한 생활영역을 비교적 소비가 많고 그에 따른 영향이 많은 식생활, 주생활, 교통과 그 외의 상품과 서비스의 소비를 기타 상품과 서비스 영역1)으로 묶어 각 생활영역에서의 소비를 종합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지표를 선정하였다.
  • 나. 중학생의 생태 발자국(EF)을 측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중학생의 일상생활에서의 소비실태를 조사한다.
  • 다.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해 개발한 중학생의 생태 발자국(EF) 측정 프로그램의 교육적 활용 방안을 탐색한다.
  • 환경교육에서 생태 발자국(EF) 프로그램의 교육적 활용 영역과 그리고 활용방안에 대해 탐색하였다.

가설 설정

  • 셋째, 각 지표가 가지는 값이 서로 중복되어 과 측정되지 않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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