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집단극화와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재고;사회적 존재감 관점 vs. 익명성 관점
Revisiting Group Polarization and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Social Presence View vs. Anonymity View 원문보기

한국경영정보학회 2007년도 International Conference, 2007 June 01, 2007년, pp.680 - 689  

서길수 (School of Business, Yonsei University) ,  임건신 (School of Business, Yonsei University) ,  심상민 (School of Culture and Communication, Sungshin Women's University) ,  서응교 (School of Business, Yonsei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contemplate a possible alternative to the examination, published as a research article in Information Systems Research(Sia et al. 2002), of the effects of communication cues, anonymity, and social presence on group polarization in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CMC...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설명을 제공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익명성 관점을 입증하기 위하여 실험 참가자들이 의견을 개진하기 이전에 서로 소개의 시간을 갖는 완전 신원의 조건을 만들어 수정된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은 실명의 면대면 CMC 환경과 실명의 분산 CMC 환경을 비교하였고, 그 결과 집단극화 수준에 있어 차이가 없었다.
  • 그러나 사회적 존재감의 매개적 역할은 위의 두 가지 실험결과를 설명함에 있어중분치 않았다. 본 연구의 주요한 목적은 CMC 환경에서 집단극화에 영향을 미치는 커뮤니케이션 큐와 익명성의 영향을 설명할 수 있는 대안적 관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 싶다. 이 연구의 목적은 Sia 등(2002)의 연구를 비판하려는 것이 아니며, 집단극화를 연구하는데 있어서 사회적 존재감 관점의 대안으로서 익명성의 관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집단극화에 대한 완전한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도 아니다.

가설 설정

  • 가설 H4A와 H4B의 경우에 사회적 존재감 관점에서는 익명이며 분산 CMC 환경에서는 익명성과 시각적 큐의 제거로 사희적 존재감이 줄어들지만, 익명성에 더해 시각적 큐의 효과가 추가적으로 더 나타나지는 않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한편 익명성의 관점에서 보면 익명이며 분산 CMC 환경이나 익명이며 면대면 CMC 환경 모두 익명의 상황이므로 집단극화 수준이 같을 것으로 예측된다.
  • 가설 H6A와 H6B의 경우에 사회적 존재감의 관점에서는 익명의 분산 CMC 환경은 익명성과 시각적 큐의 제거로 사회적 존재감이 줄어들지만, 익명성에 더해 시각적 큐의 효과가 추가적으로 더 나타나지는 않기 때문에 시각적 큐만 제거한 실명의 분산 CMC 환경과 집단극화 수준이 같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한편 익명성 관점에서 보면 집단 경력이 없는 집단에서 시각적 큐를 제거한 실명의 분산 CMC 환경은 부분 신원 상황이 되어 사실상 상대편이 자신이 누구인지 모르는 익명의 조건이 되기 때문에 익명의 분산 CMC 환경과 집단극화의 수준이 같을 것으로 예측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